자가검사키트 하루 생산량 1600만개… PCR 검사 20배 물량

300만개 이상 재고 보유… 수급·유통 관련해 식약처 중심으로 관계부처 TF 구성

기사승인 2022-01-28 11:45:36
- + 인쇄
자가검사키트 하루 생산량 1600만개… PCR 검사 20배 물량
서울 중구 서울역 광장 임시선별검사소를 찾은 시민들이 검사를 받기 위해 길게 줄 서 있다.   사진=임형택 기자

정부가 코로나바이러스감염증-19(코로나19) 오미크론 확산으로 인해 검사와 진료체계를 내달 3일부터 대폭 변경한다. 고위험군은 즉시 PCR 검사를 시행하고 고위험군이 아닌 경우 자가검사키트를 시행한 뒤 양성으로 확인되면 PCR 검사를 받게 된다. 때문에 자가검사키트가 부족한게 아니냐는 우려가 제기되고 있다.

권덕철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 1차장(보건복지부 장관)은 28일 정부서울청사에서 열린 코로나19 정례브리핑에서 “국내에서 생산 가능한 자가검사키트는 하루 750만개, 전문가용은 850만 개로 하루 PCR 검사 최대치인 80만건의 20배 수준”이라고 설명했다. 일일 생산량이 1600만개가 되는 만큼 검사 수요에 충분한 물량이라는 설명이다.

자가검사키트의 수급과 유통에 대해서는 식품의약품안전처를 중심으로 관계부처 TF를 구성했고 철저히 관리할 예정이다.

권 1차장은 “검사와 진료체계 전환으로 국민의 불편이 증가하고 초기에는 현장에 혼선이 있을 수 있다”면서도 “이는 한정된 자원의 선택과 집중을 통해 고위험군을 신속하게 진단하고 치료해 중증과 사망 피해를 줄이기 위한 불가피한 전환임을 양해해 달라”고 밝혔다.

일부 지역에서는 자가검사키트 품절 사태가 발생하고 있다. 이기일 중대본 제1통제관은 “여러 우려가 많은 것을 잘 알고 있다”며 “유통상에 어려움으로 현장에서 구하기 어렵다는 의견은 들었다. 전날 식품의약품안전처에서 자가검사키트 생산 업체 들과 협약을 맺었다. 수요 급증에 따른 생산 확대, 공급 협조 등 출고량에 대해 정부에 협조하기로 했다. 재고량이 300만개 정도 있는 상황으로 수요보다 공급이 더 많다”고 설명했다.

내달 3일부터 보건소, 선별진료소와 임시선별검사소의 PCR 검사는 60세 이상 등 고위험군에 우선 적용된다. 이외 국민은 보건소를 방문하면 자가검사키트를 무상으로 제공받아 신속항원검사를 먼저 실시해야 한다. 검사 결과가 양성인 경우에 PCR 검사를 받게 된다.

발열, 기침 등 증상이 있는 국민은 지정된 동네 병·의원에서 코로나 진단과 검사를 받게 된다. 동네 병·의원을 방문하면 기본적인 진찰 뒤 고위험군이 아니면 전문가용 신속항원검사를 먼저 실시하게 된다. 결과가 양성이면 PCR 검사까지 시행하게 되고 검사비는 무료이나 진찰료는 5000원 부과된다. 이들 병·의원은 진찰과 검사부터 이후 재택치료까지 담당하게 된다. 해당 체계 전환은 27일부터 신청받았고, 설 연휴 이후 시행하게 될 전망이다. 

권 1차장은 “전국 최소 1000개 이상의 병·의원이 신속하게 참여하고 이후에도 계속 확대되도록 노력하겠다”며 “이용 가능한 병·의원 목록은 건강보험심사평가원 홈페이지, 코로나19 홈페이지, 각종 포털사이트 등에서 확인할 수 있다”고 밝혔다.

이어 “오미크론 전환기는 분명히 위기의 순간이기도 하지만, 모두 합심해 차분하고 슬기롭게 대처한다면 최소한의 피해로 극복할 수 있다”며 “정부는 모든 총력을 다해 방역과 의료체계 전환을 차질 없이 진행하고 국민의 일상회복이 다시 나아갈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강조했다.

한편, 방역패스(접종증명·음성확인서)를 위한 음성확인서는 선별진료소에서 관리자 감독 하에 자가검사키트로 신속항원검사를 실시해 음성인 경우와 호흡기 클리닉 등 지정 병·의원에서 전문가용 신속항원검사를 실시해 음성인 경우 발급된다.

노상우 기자 nswreal@kukinews.com 기사모아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