의사협회 “제약사 집회 동원 사실이면 강력 징계”

관련 게시글 사실관계 확인 중
“정부, 인과관계 확인 없이 의사 악마화”

기사승인 2024-03-04 15:36:49
- + 인쇄
의사협회 “제약사 집회 동원 사실이면 강력 징계”
주수호 대한의사협회 비상대책위원회 언론홍보위원장이 4일 의대증원 반대를 위한 비상대책위원회 브리핑에서 입장문을 발표하고 있다. 대한의사협회 비상대책위원회 온라인 화상 브리핑 캡처


대한의사협회 비상대책위원회가 의사 집회에 제약회사 직원들을 강제 동원했다는 의혹에 대해 “아직 확인된 바 없다”며 향후 사실이 입증된다면 협회 내부에서 강력한 조치를 취하겠다고 밝혔다.

주수호 의협 비대위 언론홍보위원장은 4일 브리핑을 통해 “마치 제약회사 직원을 집회에 동원했다고 말한 의사가 있는 것처럼 언론이 거짓 기사를 만들어내고, 이를 정부가 다시 언급하면서 의사의 도덕성을 떨어뜨리고 있다”며 “의협은 제약사들에게 동원하라고 제시한 적이 없고 그렇게 무모한 집단도 아니다”라고 피력했다. 

그러면서 “아직 확인도 안 된 사실이며, 만약 이러한 의사 회원이 있다면 의협이 먼저 나서 회원을 징계하고 부당한 대우를 받은 당사자에게 사과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앞서 한 온라인 커뮤니티에는 ‘일부 의사가 제약회사 영업사원에게 집회 참석을 강요했다’는 글이 올라왔다. 해당 글엔 “내가 영업하는 내과 원장이 의사 총궐기에 제약회사 영맨(영업사원) 필참이라고 해서 내일 파업에 참여할 듯”이라는 내용이 담겼다.

이와 관련해 한국제약바이오협회는 “의대 정원 증원 반대 집회에 제약회사 영업사원들의 참석을 강압적으로 요구하는 사례가 이어지는 것으로 파악된다”며 “엄중한 상황에서 직접적 이해관계가 없는 영업사원이 외부 강압에 의해 참여해 회사와 개인이 큰 피해를 입는 일이 발생하지 않도록 조치해주시기 바란다”는 공지를 회원사에 전하기도 했다.

정부도 관련 사안이 사실이라면 일종의 ‘리베이트’로 간주하겠다는 입장이다. 조규홍 보건복지부 장관은 4일 오전 의사 집단행동 대응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 회의에서 “제약회사 직원을 동행했다는 의혹이 있는데, 엄격히 조사해 관련자들에게 합당한 책임을 묻겠다”고 짚었다. 

의협은 현재 문제가 된 게시물을 경찰에 의뢰해 IP 확인을 요청한 상태다. 또 변호사를 선임해 사실 여부를 판단하고 고소·고발에 들어갈 방침이다. 주 위원장은 “이번 사건이 일부 의사들의 일탈에 의한 건지 현 사태에 의사들을 매도하기 위한 공작인지는 곧 밝혀질 것”이라며 “어떤 방향에서든 전체 회원의 권익을 보호하기 위해서라도 강력하게 징계하겠다”고 전했다. 

박선혜 기자 betough@kukinews.com

의사협회 “제약사 집회 동원 사실이면 강력 징계”
기사모아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