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의료붕괴 경고” 시국선언 8000명 의사 서명 초읽기

교수 집단행동 움직임 확산

기사승인 2024-03-13 15:16:09
- + 인쇄
“의료붕괴 경고” 시국선언 8000명 의사 서명 초읽기
11일 서울의 한 대형병원에서 의료진이 진료를 위해 이동하고 있다. 사진=곽경근 대기자

의과대학 증원을 둘러싸고 정부와 의료계가 강대강 대치를 이어가는 가운데, 정부가 일방적 정책 추진을 중단해야 한다는 목소리가 의대 교수들을 중심으로 확산하고 있다. 

13일 의료계에 따르면 이날 오전 10시 기준 수련병원 교수와 지도 전문의 등 4946명, 병의원 의료진 2809명을 포함해 총 7755명이 지난 8일 서울아산병원과 세브란스병원 등 8개 병원 교수와 전문의 16명이 개설한 온라인 사이트의 ‘의료 붕괴를 경고하는 시국선언’에 연대 서명한 것으로 확인됐다. 

해당 시국선언은 △전공의들을 향한 위압적 발언과 위협을 중단할 것 △필수의료 현장의 목소리를 경청하고 이들을 위한 정책을 만들 것 △의대 정원을 포함한 정책에 대해 열린 자세로 논의할 것 등을 정부에 요구하는 내용을 담았다. 

이들은 “정부의 일방적인 의료 정책 추진은 대한민국의 우수한 의료 체계를 혼란에 빠뜨리고 있으며, 이 사태가 종식되지 않을 경우 전 국민의 생명과 건강이 심각하게 위협받을 것”이라고 주장했다. 이어 “모든 이해관계자는 이성을 되찾고, 정부와 의료계 대표는 허심탄회하게 합리적 방안을 논의해 해법을 도출할 것을 촉구한다”고 피력했다. 

의대 증원을 막기 위한 의대 교수들의 집단행동 움직임은 구체화되고 있다. 지난 11일 서울의대 교수협의회 비상대책위원회가 단체사직 의사를 밝힌 데 이어 연세대, 가톨릭대, 울산대 등 19개 의대 교수들도 공동비상대책위원회를 구성해 사직 여부를 논의하고 있다. 전국의대교수협의회도 오는 14일 회의를 열어 의대생들의 집단휴학과 전공의 미복귀 사태 등을 논의할 예정이다. 

방재승 서울의대 교수협의회 비상대책위원장은 13일 오전 KBS 라디오 ‘전종철의 전격시사’에 출연해 “사직서를 내더라도 신분은 국민 건강과 생명을 지키는 의사다. 2000년 의약분업 때처럼 ‘참의료 진료단’을 꾸려 최대한 버텨볼 생각”이라며 “증원 규모를 양보할 때까지 정부와의 대화는 불가능하다고 생각한다”고 밝혔다.

방 위원장은 “전공의들이 본격적으로 사직서를 제출하기 시작한 지난달 19일부터 한 달이 되는 이달 18일이 되면 병원장이 사직서를 수리하지 않아도 민법상 사직이 인정되므로 사태 해결이 되지 않을 경우 의료대란이 시작될 것으로 보고 있다”고 전했다.

정부는 교수들의 집단행동에 강경한 입장을 보이고 있다. 박민수 보건복지부 제2차관은 13일 브리핑을 통해 “제자들의 불이익을 막기 위해 사직한다는 것은 사직의 이유가 될 수 없다”며 “의료가 환자, 의사 간 깊은 신뢰를 바탕에 뒀다는 점을 감안하면 있어서는 안 되는 일”이라고 강조했다. 


“의료붕괴 경고” 시국선언 8000명 의사 서명 초읽기
13일 오전 10시 기준 수련병원 교수와 지도 전문의 등 4946명, 병의원 의료진 2809명 등 총 7755명이 ‘의료 붕괴를 경고하는 시국선언’에 연대 서명했다. ‘의료 붕괴를 경고하는 시국선언’ 홈페이지 캡처


박선혜 기자 betough@kukinews.com 기사모아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