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윤석열 퇴진운동”…대통령실로 향하는 의료계 분노 

기사승인 2024-03-21 18:12:04
- + 인쇄
“윤석열 퇴진운동”…대통령실로 향하는 의료계 분노 
서울시의사회가 지난달 15일 저녁 7시 용산 대통령실 앞에서 궐기 대회를 열고 의대 정원 확대와 필수의료 패키지 정책 철회를 요구했다. 사진=곽경근 대기자

정부가 의대 증원 정책을 밀어붙이면서 의정 간 갈등이 최고조에 이르고 있다. 의료계에선 ‘윤석열 대통령 퇴진운동’을 거론하는 등 반발심이 커지는 모양새다.

주수호 대한의사협회(의협) 비상대책위원회 지난 20일 “오늘부터 14만 의사의 의지를 모아 윤석열 정권 퇴진 운동에 나설 것”이라고 말했다. 전공의 집단사직을 교사했다는 혐의로 서울경찰청 공공범죄수사대 출석하면서 이같이 밝혔다.

다만 의협의 공식 입장은 아니다. 김성근 의협 비대위 조직부위원장 겸 부대변인은 21일 의협회관에서 열린 정례브리핑에서 “비대위에서 논의하거나 회원들을 대상으로 의향을 물어본 내용은 아니다”라고 일축했다. 

정부가 ‘법적 대응’ 카드를 내밀며 강경대응 기조를 이어가자 의료계의 분노가 대통령실로도 번지는 분위기다. 전국광역시도의사회장협의회는 21일 성명서를 내고 정부의 의대 증원을 두고 “폭군의 포퓰리즘”이라고 표현했다.

이들은 “자유민주주의 국가라면 당연히 상식적으로 이루어졌어야 할 일체의 합리적, 과학적 설명과 이해, 설득의 과정이 없었다”면서 “윤석열 정부는 의사를 국민으로 보지 않고 타도해야 할 ‘거대악’으로 생각하기 때문일 것이다. 윤 정부는 의사들을 버린 것”이라고 분통을 터뜨렸다.

이어 “우리 의사들은 대한민국 그 누구보다 윤석열 정부의 출범을 환영했고 ‘공정과 정의’를 실현해 줄 것이라 기대했다. 그러나 이제 모든 기대를 버렸다”며 “종말을 고한 대한민국 의료는 윤 정부가 반드시 책임지기 바란다”고 질타했다.

중앙대병원·중앙대광명병원을 운영하는 중앙대의료원 교수 일동 역시 21일 밝힌 ‘사직의 변’에서 “정부의 폭압에 전공의들이 병원 밖으로 내몰렸다”면서 “정부의 폭압적 독선을 저지하기 위해 중앙대의료원 교수 일동은 어쩔 수 없이 25일 개별적 사직서를 제출할 것”이라고 발표했다.

김은빈 기자 eunbeen1123@kukinews.com 기사모아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