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증환자들 “의대 증원 환영 못해”…이유는?

기사승인 2024-03-21 19:13:05
- + 인쇄
중증환자들 “의대 증원 환영 못해”…이유는?
의대 교수들마저 의료현장을 떠나겠다고 발표한 가운데 서울의 한 대학병원이 불안해하는 환자들과 보호자들로 붐비고 있다. 사진=곽경근 대기자

의과대학 정원 증원을 둘러싼 의정 간 파열음이 커지자, 환자들이 우려를 보내고 있다. 강대강 대치 속에 피해를 보는 환자들을 위한 지원 대책이 없다는 지적이다. 

한국암환자권익협의회 등 7개 단체로 구성된 한국중증질환연합회는 21일 “의대 정원 2000명 증원을 확정 발표한 정부를 환영만 할 수 없다”며 “의료공백 속에서 중증 환자들의 피해에 대한 대책은 그 어떤 정부도 없다”고 비판했다.

이들은 “25일 의대 교수들마저 사직을 하고 의료현장을 떠나기로 결정하면서 환자들은 더욱 불안과 공포를 느끼고 있다”며 “정부의 (대학별 의대 정원 배정) 발표는 대한의사협회와 정부의 강대강 대치를 확정짓는 것”이라고 질타했다.

정부와 의료계의 갈등이 커지며 발생한 피해는 고스란히 환자 몫이 됐다는 것이 이들의 지적이다. 단체는 “의료파업이 시작되고 3차 병원에서 거절당하거나 퇴원을 종용받은 환자들은 그 동안 2차 병원을 찾아 겨우 버텨온 상황”이라며 “이들 모두 무관심 속에서 사회로부터 버려져 치료시기를 놓치고 사라져야 의협도 정부도 책임의 무게를 스스로 느껴 이 대치가 멈추게 될 것이라는 것이 환자들의 공통된 의견”이라고 일갈했다.

단체는 특히 정부가 환자 피해가 크지 않다는 인식을 보여주고 있다면서 “피해 사례가 1600건을 넘어서는 상황에서 도대체 어디를 보고 있는 것인지 알 수가 없다”고 꼬집었다. 실제 보건복지부가 운영하는 의사 집단행동 피해신고·지원센터에는 20일 기준 총 1643건의 피해신고가 접수됐다. 

정부가 환자들을 위해 실효성 있는 대책을 내야 한다고 촉구했다. 단체는 “전공의를 달래려고 오늘(21일) 전문가 토론회는 하면서도 의료현장에서 고통 받고 있는 환자들에 대해서는 어떤 만남도 설명도 없는 보건 당국을 규탄한다”며 “정부는 환자들에게 의료공백으로 희생을 강요하지 말고 실효적인 대책을 내놓아야 한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김은빈 기자 eunbeen1123@kukinews.com 기사모아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