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규모 유급 우려…휴학 허가 불가피” 국립대 의대 학장 호소

기사승인 2024-03-25 18:30:59
- + 인쇄
“대규모 유급 우려…휴학 허가 불가피” 국립대 의대 학장 호소
강윤식 경상국립대학교 의과대학 학장은 25일 자신의 페이스북 계정을 통해 의대생들의 대규모 유급 사태가 우려된다며 정부가 열린 마음으로 대화에 나서주길 바란다고 촉구했다. 강윤식 학장 페이스북 게재글 일부 캡처

정부가 의과대학 정원 증원 방침에 반발한 의대생들의 동맹 휴학을 승인할 수 없다고 못 박은 가운데 대규모 유급 사태를 막기 위해 휴학을 허가할 수밖에 없다는 국립대 의대 학장의 호소가 나왔다.

강윤식 경상국립대학교 의대 학장은 25일 소셜네트워크서비스(SNS) 계정을 통해 “대규모 유급이나 휴학 사태가 발생하게 된다면 교육 현장은 걷잡을 수 없을 만큼 혼란스러워지고 이러한 혼란은 한두 해 만에 수습하기 어렵다”며 “근본적인 사태 해결이 이뤄지지 않는 한 학장인 저로서는 학생들의 불이익을 최소화하기 위해 휴학을 허가할 수밖에 없다고 판단한다”고 밝혔다. 

강 학장은 “증원이 필요하다면 충분한 논의와 의견 수렴을 거칠 필요가 있고, 필수의료 문제의 해결을 위해서는 증원 외 다른 정책들도 세심하게 설계되고 조율돼야 한다”고 강조했다. 

그는 정부가 열린 마음으로 대화에 나서주길 바란다고 촉구했다. 강 학장은 “정부가 2000명 증원을 절대 타협할 수 없는 절대 원칙으로 주장하고 의사들을 몰아붙인 결과 필수의료 현장은 황폐해져 버렸고, 그나마 필수의료를 지키고 있던 의사들과 미래의 필수의료를 꿈꾸었던 학생들조차 더 이상 필수의료를 하고자 하는 자부심과 의지가 꺾여 버렸음을 절망적으로 호소하고 있다”고 토로했다. 

그러면서 “미래의 필수의료를 개혁하겠다는 정책이 필수의료를 담당하는 의사들의 헌신으로 유지돼 왔던 현재의 필수의료를 무너뜨리고 있는 역설적인 현실을 심각하게 받아들여 주시고 모두가 열린 마음으로 문제 해결을 위해 노력해 주시기를 진심으로 당부드린다”고 전했다. 

한편 이날 이주호 부총리 겸 교육부 장관과 조규홍 보건복지부 장관은 의대 정원 증원 철회를 요구하며 항의 집회가 이어온 경상국립대 교수와 학생들을 찾아 논의 자리를 가졌다. 이 부총리는 “집단행동을 지속하는 것으로는 이 상황을 타개할 수 없다”며 “대다수 국민들도 공감하지 못하는 집단사직 움직임을 멈춰고 힘을 모아 함께 이 위기를 극복해 나가달라”고 당부했다.

교육부 집계에 따르면 지난 24일까지 의대생들의 유효 휴학 신청 9109건이 대학에 접수됐다. 지난해 4월 기준 재학 중인 전국 의대생(1만8793명)의 48.5% 수준이다. 교육부는 형식 요건을 갖춘 유효 휴학일지라도 동맹휴학은 휴학 사유가 아니므로 허가해서는 안 된다는 방침을 각 대학에 재차 강조하고 있다.

박선혜 기자 betough@kukinews.com

“대규모 유급 우려…휴학 허가 불가피” 국립대 의대 학장 호소
기사모아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