을지의대 민선식 교수, 과학기술 우수논문상 수상

을지의대 민선식 교수, 과학기술 우수논문상 수상

기사승인 2014-07-09 14:27:55

을지대학교 의과대학 생리학교실 민선식 교수(사진)가 한국과학기술단체총연합회가 수여하는 ‘제 24회 과학기술 우수논문상’ 수상자로 선정됐다.

민 교수는 오는 11일 서울 코엑스 오디토리움에서 열리는 2014 대한민국과학기술 연차대회에서 ‘PMA(Phorbol 12-Myristate 13-Acetate) 약물이 단백질 키나제 Cδ 와 Cε을 활성화하여 해마의 장기 상승작용을 증가시킨다(Phorbol 12-Myristate 13-Acetate Enhances Long-Term Potentiation in the Hippocampus through Activation of Protein Kinase Cδ and ε)’는 주제의 논문으로 우수논문상을 수상한다.

민선식 교수는 “이번 논문은 종양을 촉진하는 것으로 알려진 PMA 약물이 시냅스 가소성을 촉진해 학습과 기억에 관여할 가능성이 있다는 것과 이 약물의 작용기전을 밝힌 것”이라며 “PMA 약물을 통한 단백질 키나제 C의 작용 경로 제어가 알츠하이머병과 같은 치매 치료의 대안이 될 수 있음을 밝힌데 의의가 있다”고 설명했다.

‘시냅스 가소성’이란 신경세포간 접점인 시냅스의 전달효율 혹은 그 형상이 시냅스 전부, 후부 혹은 양자 활동에 의해 지속적으로 변하는 현상을 뜻한다.

송병기 기자 songbk@kukimedia.co.kr
이 기사 어떻게 생각하세요
  • 추천해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추천기사
많이 본 기사
오피니언
실시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