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분자·세포생물학회가 선정하고 생명공학기업 마크로젠이 후원하는 ‘2014 년 제 11 회 마크로젠 과학자상’ 수상자로 연세대학교 생화학과 송재환(46) 교수가 선정됐다.
마크로젠 과학자상은 한국분자세포생물학회가 선정하고 마크로젠이 후원하는 상으로 국내 생명과학자를 격려하고 지원하기 위해 2004년 제정됐다.
송재환 교수는 분자세포생물학을 선도하고 있는 과학자로서 세포사멸과 노화과정을 분자수준에서 이해하고, 이를 이용해 암세포를 효과적으로 치료 할 수 있는 방법을 연구하는 데에 공헌해 왔다. 또 송 교수는 연세대학교 생화학과 암 발생 및 세포사멸 기작 연구실을 운영하며 유비퀴틴 등에 의한 단백질의 변형이 다양한 스트레스 환경에서 암세포의 사멸과 노화 및 대사질환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연구를 분자생물학, 생화학, 세포학 및 마우스 유전학 연구 기법을 이용해 활발히 수행하고 있다.
특히 송 교수 연구팀은 마코린이 세포자기사멸의 핵심 단백질인 파드(FADD) 단백질을 조절함으로써 유방암의 항암제 저항성에 기여한다는 사실을 발견하고 2012년 세계 최고 과학전문지 ‘네이처’의 온라인 자매지인 ‘네이쳐 커뮤니케이션즈’에 발표하기도 했다. 또 마코린이 지방세포전사인자의 분해를 통해 지방세포의 분화를 조절한다는 사실을 2013년 세포생물학 분야의 세계적 학술지인 ‘세포사멸 및 분화’에 발표해 암기작과 대사작용의 상관성을 입증했다.
장윤형 기자 vitamin@kukimeid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