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내 교통량 1위 도로는?…'강남대로' 하루 평균 16만1741대

국내 교통량 1위 도로는?…'강남대로' 하루 평균 16만1741대

기사승인 2017-09-04 15:24:09

[쿠키뉴스=이연진 기자] 국토교통부는 국내 도로의 교통량을 조사한 결과 평일 평균 16만1741대의 교통량이 발생한 강남대로(한남IC→한남대교)가 1위를 차지했다고 4일 밝혔다.

또 서울외곽순환고속도로 하남JC→토평IC 방향과 토평IC→하남JC 방향이 각각 교통량이 가장 많은 도로 2~3위에 이름을 올렸다.

국토교통부와 한국교통연구원은 공공부문 교통량 빅데이터와 민간의 내비게이션 빅데이터를 융합, 교통량 자료가 수집되지 않는 도로까지의 교통량을 추정하는 기술을 개발했다.

기존 현장조사의 경우 전국도로대비 교통량 수집량이 3%에 불과했으나 이제 미관측 도로 교통량 추정알고리즘과 전국단위 빅데이터 처리기술을 통해 기존 조사의 시간과 예산의 제약을 극복하고 전국 95% 도로의 교통량을 확인할 수 있게 됐다.

또 기존에 인력식 현장조사를 통해서만 수집할 수 있었던 회전교통량에 대한 교통량 추정기술을 개발, 교차로에서의방향별 교통량을 보다 쉽게 확인할 수 있게 됐다. 이를 통해 교통량 자료를 수집하지 않는 지자체에서도 지역의 교통현황을 파악하는데 큰 도움이 되며 국가교통정책 전반에 유용한 기반자료로 활용될 것으로 기대된다.

관심 도시와 도로에 대한 추정 교통량이 궁금하다면 'View T 1.0' 온라인 홈페이지를 통해 누구나 확인할 수 있다.

lyj@kukinews.com

이연진 기자
lyj@kukinews.com
이연진 기자
이 기사 어떻게 생각하세요
  • 추천해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추천기사
많이 본 기사
오피니언
실시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