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업계, '이공계 인재 양성하자'… 어린이·청소년 대상 매년 캠프 진행

산업계, '이공계 인재 양성하자'… 어린이·청소년 대상 매년 캠프 진행

기사승인 2018-01-17 05:00:00

대기업들이 사회공헌활동으로 이공계 인재 키우기에 나서고 있다.

현대모비스는 2005년부터 주니어 공학교실을 개최하고 있다.

주니어 공과학영재를 육성해 지역 발전에 기여한다는 취지로 시작됐다. 현재는 현대모비스 사업장 인근의 초등학교들로 확대돼 올해까지 14년째 운영되고 있다.

주니어 공학교실은 국내외 사업장 인근에서 실시하는 '정규 공학교실', 이동식 과학버스를 이용해 전국 시도(市道)의 학교에 찾아가는 '찾아가는 공학교실' 등으로 운영되고 있다. 2016년 기준 주니어 공학교실에 참여한 학생 수는 6000여명에 달한다.

현대모비스는 임직원 재능기부 차원에서 매년 초 교습을 담당할 강사진을 선발하고 초등학교 과학수업에 적합한 교습법 등을 갖출 수 있도록 전문강사 육성교육을 실시하고 있다. 2016년에는 166명의 직원 강사들이 총 100여 회의 재능기부 과학 수업을 진행했다.

현대모비스 주니어 공학교실은 해외에서도 높은 호응을 얻고 있다. 특히 중국 지역의 경우 2015년 중국 강소지역에서 처음 실시한 이래 북경 지역 등으로도 확대해 실시하고 있다.

또한 지난해 독일 유럽연구소와 함께 유럽 지역에서 최초의 수업을 진행했고 중남미에서는 현대자동차와 함께 진행한 에콰도르 포니 수출 50주년 행사에서 주니어 공학교실을 시범 운영하기도 했다.

한화그룹은 과학기술에 관심과 재능을 가진 과학영재 학생들을 발굴하고 우수 이공계 인력으로 성장할 수 있도록 카이스트와 함께 지난 2016년부터 '한화-카이스트 인재양성 프로그램'를 진행하고 있다.

교사 추천을 받은 대전지역 중학생을 대상으로 선발하며 학생 4~5명당 카이스트 재학생 1명이 멘토로 참여해 연중 온라인과 오프라인을 병행한 과학과 수학 수업을 진행하고 있다. 여름방학과 겨울방학에는 2박3일간의 과학캠프, 학기중에는 야구장 및 문화공연 관람 등의 체험 프로그램도 운영중이다.

이와 함께 고등학생들을 대상으로 하는 국내 최대 규모의 과학경진대회인 ‘한화사이언스챌린지’(Hanwha Science Challenge)를 7년째 진행하고 있다. ‘한화 사이언스 챌린지’는 김승연 한화그룹 회장이 가진 인재에 대한 신념을 바탕으로 진행하는 대표적인 인재육성 프로그램이기도 하다. 7년 동안 1만명 넘는 학생들이 참여했으며 수상자의 90%가 생명과학, 바이오, 기계공학, 신소재공학 등 이공계 분야 전공을 선택해 미래 과학도로서의 꿈을 키워나가고 있다.

LG화학은 청소년들이 화학에 대한 친밀감을 높여 미래 과학 인재로서의 꿈을 키워나갈 수 있도록 지원하는 '젊은 꿈을 키우는 화학캠프’를 개최하고 있다.

이 화학캠프는 청소년을 대상으로 진행되면 2005년에 시작되어 올해까지 7000여명의 학생들이 참가했다.

올해는 전남 여수 인근 중학생 100여명을 디오션리조트로 초청해 2박 3일간 진행된다.

이번 화학캠프는 ‘세상의 모든 것이 화학을 만나면 합(+)이 아닌 배(x)가 된다’를 주제로'Life 화학''Dream 화학''Eco 화학' 등의 테마로 다양한 화학실험 프로그램들이 진행된다.

 먼저 ▲‘Life 화학’은 생활 속에서 쉽게 발견할 수 있는 화학 소재를 활용한 과학실험이 진행된다. 편광판을 이용한 편광마술상자, PVC를 활용한 에어로켓 등을 학생들이 직접 만들며, 삶을 풍요롭게 만드는 화학 소재들의 중요성을 배우게 된다.

 ▲‘Dream 화학’ 시간에는 ‘과학수사요원’, ‘환경연구원’ 등 화학 분야의 다양한 직업을 체험해볼 수 있는 기회가 제공된다. ‘과학수사요원’을 선택한 학생들은 가상으로 마련된 현장에서 지문채취 도구들을 활용해 단서를 찾는 체험을 하게 된다.

 ▲‘Eco 화학’ 시간에는 환경재단의 전문가가 강사로 나서 환경 보전을 위한 친환경 기술의 중요성에 대해 강의한다. 환경 교육과 과학 마술쇼를 접목시킨 ‘환경과학쇼’ 공연을 통해 청소년들에게 환경의 소중함을 전달할 예정이다. 이와 함께 과학 실험 5가지를 체험하며 창의력을 발휘하고 과학 원리도 알아내는 ‘사이언스 5종 경기’도 진행된다.

이훈 기자 hoon@kukinews.com

이훈 기자
hoon@kukinews.com
이훈 기자
이 기사 어떻게 생각하세요
  • 추천해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추천기사
많이 본 기사
오피니언
실시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