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산외곽순환고속도 개통…동남권 간선순환도로망 완성

부산외곽순환고속도 개통…동남권 간선순환도로망 완성

기사승인 2018-02-06 13:14:00

지난 2010년 12월 착공해 2조3332억을 투입, 7년 2개월 만에 48.8㎞, 4차로의 ‘부산외곽순환고속도로’가 완전 개통 된다.

부산시는 7일 오전 11시 김해시 대동면 김해금관가야휴게소에서 동남권 지역민의 오랜 숙원사업이던 ‘부산외곽순환고속도로’의 개통식을 개최하고, 오후 5시부터 개통한다고 6일 밝혔다.

이날 개통식에는 김현미 국토교통부장관, 서병수 부산시장을 비롯한 경남도지사, 지역 국회의원, 지역주민 등 500여명이 참석할 계획이다.

‘부산외곽순환고속도로’는 부산을 통과하는 주요 고속도로(남해, 중앙, 경부, 부산~울산) 모두가 동·서 방향으로 유기적으로 연결된다.

이로써 부산해안순환도로, 부산신항 제2배후도로 등과 연계한 광역순환도로망이 완성, 특히 기존 도심통과 교통량을 외곽으로 우회 분산시켜 만덕로 등 도심 간선도로 교통혼잡 완화효과가 기재된다.

또 물류비용 절감, 김해 울산 등 동남권 주요 도시 간 접근성 개선효과로 지역 균형발전을 위한 핵심 교통인프라 역할과 해운대, 송정 등 동부해안과 김해 가야문화 등 내륙의 관광자원과 연계를 통한 관광활성화로 동남권 관광산업 발전에도 많은 도움이 예상된다.

김해와 창원 등 중부 경남의 주민이 30분 만에 기장, 해운대 등 동부산권으로 오가면서 의료, 문화 등의 생활편의와 삶의 질을 개선해 나가는 데 크게 기여할 것으로 예상된다.

부산시 관계자는 “부산외곽순환고속도로는 2026년 개항을 목표로 국책사업으로 추진 중인 김해신공항의 접근도로 기능과 주행거리 및 주행시간 단축으로 연간 1771억 원의 편익이 기대된다”며, “동남권 지역 주민 생활에 미치는 영향이 상당 할 것”이라고 말했다.

부산=강민한 기자 kmh0105@kukinews.com

 

강민한 기자
kmh0105@kukinews.com
강민한 기자
이 기사 어떻게 생각하세요
  • 추천해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추천기사
많이 본 기사
오피니언
실시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