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남 영동한의원은 김남선 대표원장이 지난 40여 년간 만난 만성 폐쇄성 폐질환(COPD) 환자 사례를 중심으로 각종 폐 관련 질병들에 대한 임상정보와 폐 기능 향상에 도움이 되는 약초들을 누구든지 이해하기 쉽게 정리한 책, 'COPD 완치혁명 100년'(사진)을 새로 펴냈다고 29일 밝혔다.
책은 저자가 그동안 이끌어온 영동한의원의 탄생과 COPD 치료를 특화하기까지의 역정을 22개 주제로 설명한 1부를 시작으로 '건강, 건강할 때 지켜라' '폐건강과 약초' '우리 아이 키 더 키우기' 등 모두 4편으로 구성됐다.
2부 건강,건강할 때 지켜라는 김 원장이 폐 건강을 주제로 국내 언론에 기고해 온 건강칼럼을 엮은 것으로, 그동안 수많은 환자들을 대하고 해마다 국내외 학술세미나에 참석하며 얻은 한의학 지식들이 담겨 있다.
이어 3부 폐건강과 약초 편에선 유칼립투스, 소청룡탕과 마황, 쌍화탕 등 폐에 좋은 약초들에 대해 설명했고, 4부 우리아이 키 더 키우기 편은 비염, 알레르기, 천식, 아토피를 치료하면 아이들이 더 클 수 있다는 전제로 유소년기의 코건강이 키 성장발달에 중요한 역할을 한다는 점을 강조하고 있다. 240쪽 값 1만4500원.이기수 기자 elgis@kuki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