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방의숨결] 박승찬·이혜림 교수연구팀, 성조숙증 치료 복합한약 임상연구결과 발표

[한방의숨결] 박승찬·이혜림 교수연구팀, 성조숙증 치료 복합한약 임상연구결과 발표

기사승인 2020-03-25 10:09:33 업데이트 2020-03-25 10:09:43

#가시오가피 등 천연한약 추출물, 성조숙증 치료에 도움
#박승찬 박사 이혜림 교수팀, 국제학술지에 연구결과 발표
#논문 읽고 성조숙증 관련 국제학술대회 특강요청 잇달아

[쿠키뉴스] 이기수 기자 = 가시오가피·천마·두충·우슬 등 천연 한약 추출물이 아이들의 성장발달을 방해하는 성조숙증을 억제, 정상 발달을 유도하는데 도움이 된다는 임상연구논문이 나왔다. 

박승찬
하이키한의원 강남본원 대표원장
이혜림
대전대한의대 소아과 교수

대전대한의대 소아과학교실 이혜림 교수 연구팀은 하이키한의원강남본원 박승찬(한의학박사) 대표원장과 함께 성조숙증 치료 토종 복합한약, '조경성장탕'의 임상효과를 추적 조사한 결과 이 같이 확인돼 한국한의학연구원이 발행하는 영문판 국제 학술지 '인테그레이티브 메디신 리서치(Integrative Medicine Research)'에 보고했다고 25일 밝혔다. 조경성장탕은 연구팀이 가시오가피·천마·두충·우슬 등 천연 생약 16종을 이상적으로 배합해 새로이 개발한 토종 성조숙증 치료제다.

성조숙증은 여아는 만 8세 이전, 남아는 만 9세 이전에 성호르몬의 분비가 시작되면서, 가슴 몽우리나 고환 크기 증가 등의 사춘기 2차 성징이 삐르게 나타나는 질환이다. 따라서 유소년기의 정서적, 심리적 발달에 악영향을 줄 뿐만 아니라, 키 성장도 방해해 조기 진단 및 치료가 필요하다. 일반적으로 성조숙증 환아는 성년기 최종 키가 또래들보다 10cm 이상 작아질 수 있는 것으로 조사돼 있다. 좀더 안전하고 효과적으로 성조숙증을 막고 치료할 수 있는 방법 개발에 대한 사회적 요구가 큰 이유다. 

연구팀은 2009년 5월 30일부터 2018년 2월 10일까지 '특발성 중추성 성조숙증' 진단을 받고 하이키한의원에서 치료를 받은 여아 22명을 대상으로 한약 복용 후 24개월 동안의 신체변화를 정상 여아들과 비교 관찰했다. 조사 대상 성조숙증 아이들의 초진 시 평균 나이는 8.21세였다.

연구결과 성조숙증 아이들은 가슴발달이 시작된 후 초경을 하기까지 평균 39.95개월을 소요한 것으로 확인됐다. 연구팀은 이에 대해 “정상 여자 아이들의 일반적인 소요기간 24개월보다 약 16개월이나 지연된 것으로, 조경성장탕 복용이 성조숙증 여자아이들의 사춘기 발달을 억제하는데 도움이 됐음을 뜻한다”고 분석했다.

또한 가슴발달 이후 초경이 있을 때까지 키 성장은 평균 총 25.19cm였는데, 조사 기간 중 연평균 키 성장폭이 7.80cm에 이른 것으로 나타났다. 그러나 한약 복용으로 특별한 부작용을 겪은 아이는 없었다. 24개월 복용 후 간기능을 검사한 결과 모두 정상 범위를 보였다. 

박승찬 하이키한의원 강남본원 대표원장은 “우리 한의학 기술로 개발한 토종 성조숙증 치료제의 우수성과 안전성을 가능한대로 적극 알릴 계획”이라고 소감을 밝혔다.

#팁(Tip): 성조숙증 예방과 초경지연 생활수칙
①만 7살 ~ 만 8살부터 성조숙증 관련 검사 및 예방 노력 필요 
②환경호르몬(내분비교란물질)이 많은 플라스틱 제품 사용 주의  
③여성호르몬을 증가시킬 수 있는 보양식품이나 건강식품 주의
④식물성 여성호르몬 섭취 주의 
⑤성호르몬을 증가시키는 영양제 또는 건강보조식품 주의
⑥일주일에 3회 유산소 운동 하기  
⑦스마트폰, 테블릿, 컴퓨터 등 사용 시간 제한하기
⑧10시 이전에 일찍 자기
⑨스트레스 줄이기

elgis@kukinews.com

이기수 기자
elgis@kukinews.com
이기수 기자
이 기사 어떻게 생각하세요
  • 추천해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추천기사
많이 본 기사
오피니언
실시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