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일부터 중증질환자 의료급여 산정특례 신청 간소화

1일부터 중증질환자 의료급여 산정특례 신청 간소화

기사승인 2020-04-01 10:42:55

[쿠키뉴스] 유수인 기자 = 국민건강보험공단은 중증질환 및 희귀‧중증난치질환을 가진 의료급여수급권자의 산정특례 등록 신청절차를 1일부터 간소화 한다고 밝혔다.

그동안 중증 및 희귀·난치중증질환을 가진 의료급여수급자가 산정특례 적용을 받으려면 병·의원에서 발급한 진단서와 신청서를 구비해 기초자치단체에 직접 등록을 신청하고, 시·군·구 담당자가 자격 등의 확인 절차를 거쳐 승인을 해야 가능했다.

산정특례 등록신청부터 시‧군‧구청의 승인까지 1~2일정도 소요되고, 절차 등이 복잡해 의료급여 수급권자가 상당한 불편을 겪어왔다.

이에 따라 건보공단은 의료기관에서 온라인(요양기관정보마당)을 통해 산정특례 등록을 신청할 수 있도록 시스템을 개발했고, 의료급여수급권자가 시‧군‧구청에 직접 신청하는 경우 종전에는 의료기관에서 발급한 진단서를 제출해야 했으나 이를 생략하는 등 의료급여 수급권자의 중증질환 산정특례 등록 신청 절차를 간소화 했다.

건보공단 관계자는 “이번 산정특례 등록 신청절차 간소화가 중증질환을 가진 의료급여수급권자의 의료이용 불편 해소에 크게 기여할 것으로 기대되며, 앞으로도 수급권자의 의료이용 불편을 해소할 수 있는 다양한 방안을 모색해 나갈 계획”이라고 밝혔다.

suin92710@kukinews.com

유수인 기자
suin92710@kukinews.com
유수인 기자
이 기사 어떻게 생각하세요
  • 추천해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추천기사
많이 본 기사
오피니언
실시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