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쿠키뉴스] 한성주 기자 =결론부터 말하면, 절대 그러면 안 된다. 백신을 한 번 접종받았다고 코로나바이러스감염증-19(이하 코로나19)에 무적의 신체를 갖게 되는 것은 아니다.
접종이 당장 이달 말로 다가왔지만, 코로나19 백신은 여전히 낯설고 두려운 존재다. 8일 질병관리청과 의료계 전문가들은 백신을 둘러싼 궁금증과 우려를 해소하기 위한 질의응답에 나섰다.
Q. 백신만 맞으면 바로 친구들과 모여도 되나요?
A. 남재환 가톡릭대 의생명과학과 교수: 절대로 그렇게 하시면 안 됩니다. 논산훈련소에 입교한 다음 날 바로 전쟁터에 나가면, 그 군인이 전투에서 이길 수 있겠습니까? 백신이 우리 몸의 면역세포를 훈련시켜 코로나19 바이러스에 대한 방어효능을 유발하려면 약 2주가 필요합니다. 백신 접종 이후 최소 2주 동안은 매우 조심해야 합니다.
접종을 마치고 2주가 지나도 마스크를 반드시 착용하고, 사회적 거리두기를 항상 유지해야 합니다. 백신이 100% 감염을 방어하는 것은 아닙니다.
Q. 5명 중 1명 정도는 백신을 안 맞아도 괜찮지 않을까요?
A. 남재환 가톡릭대 의생명과학과 교수: 반드시 백신을 접종해주셔야만 합니다. 백신은 본인뿐만 아니라 가족과 주변의 모든 사람들을 다 보호해줍니다. 집단면역은 한두 사람정도 빠져도 쉽게 형성되는 것이 아닙니다. 꼭 일정 수의 국민이 모두 백신을 맞아야 형성됩니다. 다시 한번 말씀드리지만 자기 순서가 되면 특별한 사정이 없는 한 꼭 백신을 맞으셔야 합니다.
Q. 백신때문에 코로나19에 감염될 수 있나요?
A. 최원석 고려대 감염내과 교수: 백신을 통해 감염될 수 없습니다. 지금 만들어지고 있는 코로나19 백신 대부분은 바이러스로 만들지 않습니다. 바이러스 벡터 백신, mRNA 백신 모두 면역반응을 만들어내는 일종의 ‘설계도’를 몸 속에 넣어주는 원리입니다.
다만, 접종 후 코로나19에 걸리는 사람이 있을 수도 있습니다. 백신을 접종하는 사람이 모두 충분한 면역반응을 만드는 것은 아니기 때문입니다. 하지만 백신이 감염의 원인이 될 수는 없으니 오해 없길 바랍니다.
Q. 독감 예방접종처럼 코로나19 백신도 해마다 맞아야 하나요?
A. 최원석 고려대 감염내과 교수: 그렇게 될 가능성이 있습니다. 지금으로서는 코로나19 백신의 예방효과가 얼마나 오래 유지되는지 알 수 없습니다. 하지만 만약 예방효과가 지속되는 기간이 1년 미만이라면, 재접종을 해야 합니다. 해마다 일정 시기에 독감이 유행하듯, 코로나19가 유행하는 시기가 올 가능성이 있습니다. 독감 백신과 코로나19 백신의 접종 시기가 비슷해질 수도 있습니다.
아직은 연구 자료가 축적되지 않았기 때문에 ‘매년 접종을 해야 하나?’ 또는 ‘독감 백신과 코로나19 백신을 같이 접종해도 되나?’ 등의 질문에 확정적으로 답변할 수 없습니다.
Q. 부작용이 나타날까봐 무서워요.
A. 최원석 고려대 감염내과 교수: 코로나19 백신의 이상반응은 다른 백신들의 이상반응과 크게 다르지 않은 수준이라고 판단하고 있습니다. mRNA 백신은 심한 알레르기 반응으로 쇼크가 오는 ‘아나필락시스’ 증상에 대한 우려가 있는데, 발생 확률이 10만명~100만명당 1건 정도로 낮습니다. 초기에 적절히 대처하면 사망하는 경우는 드뭅니다. 바이러스 벡터 백신은 연구 중 횡단성 척추염과 같은 이상반응이 보고됐는데, 이 또한 발생 확률은 극히 낮았습니다.
주사기로 맞는 대부분의 백신은 접종 부위가 붓거나 빨개지고 아픈 이상반응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몸이 쑤시고 열이 나거나 피로감이 느껴질 수도 있습니다. 이런 반응은 대부분 경증이고, 시간이 지나면 저절로 사라집니다.
Q. 부작용이 나타나면 보상을 받을 수 있나요?
A. 정은경 중앙방역대책본부장: 진료비, 간병비, 보상금 등을 제공하는 국가 보상 제도가 운영되고 있습니다. 이상반응 신고와 피해보상 요청이 접수되면, 지자체의 역학조사관들이 역학조사를 진행합니다. 피해보상 심의위원회 전문위원들이 백신 접종과 부작용의 인과관계를 확인하고, 보상 여부를 판단합니다.
Q. 방문접종은 신청하면 누구나 받을 수 있나요?
A. 정은경 중앙방역대책본부장: 방문접종은 개인 단위가 아닌, 요양시설을 대상으로 이뤄집니다. 가급적 예방접종센터나 위탁의료기관에 방문해 접종을 받으시길 바랍니다. 거동이 불편한 분들은 가족이나 요양보호사 등의 도움을 받아서 접종 기관에 방문하시는 것을 권고 드립니다.
castleowner@kuki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