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호텔관광실용전문학교(이하 한호전)가 호텔관광분야의 전문인력을 양성하며 현재 2023학년도 신입생을 모집하고 있다고 7일 밝혔다.
한호전은 1989년 설립된 한국호텔관광교육재단이 운영하는 호텔관광분야 특성화 호텔학교로써 현장실무 중심의 특성화 교육을 하는 학교다. 문화체육관광부와 한국관광공사가 주관하는 ‘우수호텔 아카데미 호텔리어 양성과정’ 교육기관으로 선정됐다.
학교 관계자는 “호텔학교답게 재단내 엠블던호텔을 운영하고 있으며 호텔관광과 재학생들의 교육을 호텔에서 실무 중심으로 진행하고 있다”며 “엠블던호텔 내에 갖춰져 있는 호텔 트레이닝존을 통해 호텔프론트, 호텔컨시어지, GRO, 벨·도어데스크, 호텔 식음료(레스토랑, 케이터링, 음료), 호텔웨딩 및 연회 등의 직무를 배워나갈 수 있다”고 설명했다.
이어 “400여개의 객실 중 200여개의 객실은 학생들의 기숙시설인 생활관으로 사용해 호텔에서 생활하며 호텔전문교육을 받을 수 있어 호텔관광과정 학생들의 수업만족도가 높다”고 전했다.
한호전 호텔관광경영학과는 호스피탈리티 인재양성에 대한 기본교육을 진행하고 하나투어와 연계해 관광상품 개발, 기획에 대한 교육도 진행 중이다. 학교에서는 글로벌 특급호텔에서 사용하고 있는 객실예약프로그램인 오라클(Oracle)사의 오페라(Opera)시스템을 학교 내 교육시스템에 도입하고 있다.
호텔경영학과과정 학생들은 객실예약시스템 오페라(Opera)교육을 통해 호텔프론트 업무의 기본적인 체크인, 체크아웃, 객실배정, 환불, 요금, 취소 등을 다루는 법을 실무로 배워나갈 수 있으며 직무에 대한 이해도를 높일 수 있다.
학교 관계자는 “한호전은 호텔관광과 관련된 교육을 실무중심으로 진행하고 있는 만큼 현장에서 필요로 하는 인재를 키워내고 있으며 취업을 위해 개인 맞춤형 취업컨설팅을 진행하고 있다”며 “입학과 동시에 현장전문교수진 지도 하에 상담, 코칭, 컨설팅 단계로 나눠 취업 컨설팅을 실시하고 있으며 취업 시 가장 중요한 이력서와 자기소개서를 취업컨설턴트 및 호텔, 관광기업 인사담당자에게 1:1 코칭을 받을 수 있다”고 설명했다.
학교에서는 매년 교내에서 대규모 취업박람회를 진행하며 관광학과과정 학생들은 입학부터 취업까지 학교 내에서 책임지는 시스템을 구축하고 있다.
현재 호텔학교 한호전은 국제호텔관광경영학과정(4년제), 호텔경영학과정(2년제), 호텔카지노딜러과정(2년제)외에도 호텔외식조리과정 등 전 교육과정의 2023학년도 신입생을 모집하고 있다.
이영수 기자 juny@kuki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