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5년 5월 10일 (토)
‘정치자금법 위반 혐의’ 하영제 의원 구속영장 기각

‘정치자금법 위반 혐의’ 하영제 의원 구속영장 기각

기사승인 2023-04-03 21:54:14
하영제 국민의힘 의원. 연합뉴스
이은호 기자
wild37@kukinews.com

정치자금법 위반 등 혐의를 받는 하영제 국민의힘 의원이 구속 수사를 피하게 됐다.

창원지법 신동호 영장전담판사는 3일 하 의원의 구속 전 피의자 심문(영장실질심사)에서 “증거 인멸 및 도주 우려가 없다”며 검찰이 청구한 구속영장을 기각했다.

하 의원은 이날 오후 2시 영장실질심사에 출석해 약 2시간10분간 심사를 받았다. 이후 창원교도소에서 구속 여부를 기다리다가 영장이 기각되자 귀가했다.

그는 영장실질심사를 마치고 법원을 빠져나올 당시 ‘법정에서 어떤 진술을 했나’ ‘국민에게 하고 싶은 말이 있나’ 등 취재진 질문에 대답하지 않고 자리를 떠났다.

하 의원은 지난해 6·1 지방선거를 앞두고 경남도의회 도의원 선거 예비후보자 공천을 도와주는 대가로 예비후보자 측으로부터 7000만원을 받은 혐의, 자치단체장과 보좌관 등으로부터 지역 사무소 운영 경비 등 명목으로 5750만원을 수수한 혐의를 받는다.

지난달 30일 국회 본회의에서 하 의원에 대한 체포동의안을 표결한 결과, 가결 160표‧부결 99표‧기권22표로 체포동의안이 통과됐다.

하 의원은 표결 전 신상발언을 통해 “저는 검찰 조사에 성실하게 응했고 앞으로도 그럴 것”이라며 “지역구 의원으로서 지역 활동을 위해 인신 속박이 되지 않는 상태에서 법이 보장하는 방어권을 행사할 수 있도록 배려해주시면 감사하겠다”고 호소했다.

이은호 기자 wild37@kukinews.com
이은호 기자
이 기사 어떻게 생각하세요
  • 추천해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추천기사

‘뽀빠이 아저씨’ 이상용, 9일 별세…향년 81세

‘뽀빠이 아저씨’라는 애칭으로 유명한 방송인 이상용이 9일 오후 2시30분께 별세했다. 향년 81세. 소속사 이메이드 관계자에 따르면 이상용은 이날 서울 서초구 자택 인근 병원에 다녀오던 중에 쓰러졌다. 이후 서울성모병원으로 이송됐지만 끝내 세상을 떠났다. 관계자는 “전날에 같이 행사를 다녀왔다. 감기 기운이 있다고 들었는데, 이렇게 갑자기 떠날 줄은 몰랐다”고 비통한 심정을 밝혔다. 빈소는 서울성모병원에 마련될 예정이다.19

많이 본 기사
오피니언
실시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