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쿠키건강TV] 한관종 #3 한관종의 치료법과 치료 기간 관리법

[쿠키건강TV] 한관종 #3 한관종의 치료법과 치료 기간 관리법

기사승인 2016-01-11 17:54:55

"


강주형 아나운서▷네. 오늘 닥터 플러스에서는 피부과 전문의 이남호 원장님과 함께 한관종에 대해 알아보고 있는데요. 앞서 원인 및 발생 부위, 증상 등에 대해 알아봤고요. 이제 한관종 치료방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앞서 한관종은 연고 치료로는 해결되지 않고 레이저 치료가 필수라고 하셨는데요. 그 치료 내용에 대해 좀 더 자세히 알려주세요.

이남호▶한관종 치료 시 가장 중요한 것은 눈에 보이는 것만 제거하는 것이 아니라 표피층은 물론 진피층 깊숙하게 자리잡은 한관종 뿌리까지 해결하는 것이 핵심입니다. 과거 한관종 치료는 딱지와 흉터가 많이 생기고 뿌리까지 확실하게 치료하기 어려워 재발 위험성이 높다는 단점이 있었지만 최근에는 이러한 단점은 보완하고 효과는 극대화 하는 치료방법으로 어븀레이저와 아그네스. 두 가지 레이저 장비를 이용해 복합시술로 치료하고 있습니다. 어븀레이저로 피부 표면의 튀어나온 부분을 깎고 아그네스로 진피층 뿌리를 제거하는 방법을 사용하면 한관종은 확실하게 제거하면서 흉터 및 발병 부위 외 조직 손상을 최소화할 수 있습니다.

강주형 아나운서▷레이저 치료라고 해서 문제가 되는 부분을 태우는 것인 줄 알았는데 그렇지 않은가 보네요?

이남호▶네. 태우는 것이 아니라 정교하게 깎아내는 원리를 이용한 시술입니다. 레이저 빛의 크기와 속도 등을 선택할 수 있기 때문에 개인 피부상태에 따라 맞춤 시술이 가능하죠.

강주형 아나운서▷피부를 깎지 않고 치료하기 때문에 부작용 발생 위험도 더 적겠어요. 레이저 시술을 하고 나면 딱지가 생긴다는 게 일반적인 생각이잖아요.

이남호▶시술 후 딱지가 거의 생기지 않기 때문에 일상생활에 지장이 적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홍반도 거의 생기지 않아 불편함이 없고요. 시술 직후 약간의 붓기와 열감이 있을 수 있으나 시간이 지나면서 호전됩니다.

강주형 아나운서▷ 그럼 따로 시간 내기가 직장인들도 시술을 받기에 부담스럽지 않겠네요. 치료 기간은 얼마나 걸리나요? 한 회에 끝나는 건 아니죠?

이남호▶네. 시술 후 처음 한 달간은 크기 변화가 눈에 띄지 않습니다. 하지만 2~6개월 사이 서서히 호전되고요. 1~3개월 간격으로 3~5회 정도 꾸준한 치료가 필요하고 3~6개월에 걸쳐 피부 속 탐식세포에 의해 서서히 분해되기 때문에 치료가 되는 것을 보실 수 있습니다.

강주형 아나운서▷그렇게 장기간에 걸쳐 치료를 해야 하는 이유는 무엇인가요?

이남호▶한관종은 뿌리가 깊게 자리 잡고 있기 때문에 한 번에 무리하게 시술을 할 경우 흉터를 남길 수 있으므로 안전하고 효과적인 치료를 위해서는 2~3회 이상 반복적으로 치료를 받는 것이 현명합니다. 그리고 세심한 주의를 기울여야 하는 치료인 만큼 시술 경험이 풍부한 피부과 전문의에게 시술 받는 것이 좋고요.

강주형 아나운서▷네. 그리고 레이저 시술이 끝난 후에는 어떻게 관리하면 될까요?

이남호▶한관종은 쥐젖이나 비립종과 같은 질환보다 뿌리가 깊기 때문에 대부분 1회 치료 후 추가 치료가 필요합니다. 그리고 특성상 눈 주위에 많이 분포되어 있어 시술시 레이저 광선이 눈동자에 닿지 않도록 주의하고 시술 후에는 레이저 치료 부위에 색소침착이 생길 수 있으므로 자외선 차단제를 눈가에꼼꼼하게 발라주는 것이 좋고요.

강주형 아나운서▷네. 색소침착이 생기지 않도록 관리해야 하겠어요. 그리고 레이저를 통해 한관종을 제거한 후, 시간이 지나 그 자리에 또 다시 한관종이 생길 수도 있나요? 재발의 위험성에 대해서도 알려주세요.

이남호▶한관종이 발생하는 곳은 얇은 눈가피부이지만 생각보다 깊이가 깊기 때문에 이 뿌리를 제거하기 위해 과도하게 시술할 경우 피부가 얇아 흉터가 남을 수 있습니다. 하지만 흉터를 남기지 않기 위해 너무 얕게 시술하면 재발이 될 가능성이 큽니다. 즉, 더 좋은 효과를 위해 깊게 시술하면 흉터발생위험이 커지고, 얕게 시술하면 다시 재발하기 때문에 의사들도 까다로워하는 치료입니다. 그래서 피부 표면과 깊은 곳에 따라 다른 레이저로 치료하는 것이 좋은데요. 질환 깊이에 따라 각각의 레이저로 병행하면 피부표면의 흉터와 같은 부작용은 최소화하면서도 뿌리 깊은 곳까지 치료가 가능하기 때문에 재발위험성이 크게 줄어 치료 효과가 높아지기 때문입니다.

강주형 아나운서▷네. 오늘 닥터 플러스는 피부과 전문의 이남호 원장님과 함께 한관종에 대해 알아봤는데요. 한관종은 레이저 치료가 필요한 질환인 만큼 꼭 전문 피부과를 찾아 치료받는 것이 좋겠습니다. 도움 말씀 주신 이남호 원장님, 감사합니다.


이남호▶네. 감사합니다."
이승환 기자 기자
97artone@kmib.co.kr
이승환 기자 기자
이 기사 어떻게 생각하세요
  • 추천해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추천기사
많이 본 기사
오피니언
실시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