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쿠키건강TV] 천장관절증후군 #1 천장관절증후군이란?

[쿠키건강TV] 천장관절증후군 #1 천장관절증후군이란?

기사승인 2016-08-11 12:14:15


김민희▷ 매일 여러분과 만나는 소중한 시간. 데일리 건강 시작합니다. 오늘은 제 옆에 마취통증의학과 전문의 김윤주 원장님 나와 계시는데요. 인사 나눠볼게요. 원장님, 안녕하세요.

 

김윤주▶ . 안녕하세요. 마취통증의학과 전문의 김윤주 입니다.

 

김민희▷ 반갑습니다. 원장님, 오늘 주제에 앞서 먼저 마취통증의학과에 대한 설명부터 좀 해주세요. 일반인들에게는 좀 낯설게 느껴질 수 있는데. 구체적으로 어떤 부분 문제를 치료해주는 과인가요?

 

김윤주▶ 마취 파트는 수술이나 검사 시에 마취 및 수술 전후 관리를 시행하고요. 통증 파트에서는 수술과 관계없는 여러 통증의 원인을 밝히고 치료를 하는 곳입니다. 주로 뼈와 근육, 인대와 같은 근골격계 질환과 척추나 뇌신경과 같은 중추신경, 팔다리에 있는 말초신경과 같은 신경의 문제로 인해 발생하는 신경통증을 수술적 방법 외에 주사나 시술, 약물과 같은 비수술적 방법으로 치료하는 곳입니다.

 

김민희▷ . 우리 몸에 생기는 여러 통증의 원인을 밝혀내고 치료해주는 마취통증의학과 전문의 김윤주 원장님과 함께 하는 이 시간. 본격적으로 시작해볼 텐데요. 원장님, 오늘은 어떤 질환에 대한 이야기 준비되어 있나요?

 

김윤주▶ . 오늘은 천장관절증후군에 대해 알아보려고 합니다. 허리와 엉치 부위, 엉덩이의 극심한 통증을 느끼는 경우, 보통 디스크 질환을 의심하시는데요. 의외로 천장관절증후군인 경우가 많습니다. 천장관절질환은 용어는 생소하지만, 남녀 노소 누구에게든 발생할 수 있는 질환이기 때문에 자세히 알아두는 것이 좋겠습니다.

 

김민희▷ . 오늘 데일리 건강 주제는 천장관절증후군입니다. 원장님, 먼저 천장관절이란 정확히 어느 부분을 말하는 건지 알아봐야 할 것 같아요. 알려주세요.

 

김윤주▶ 천장관절은 요추 5번 아래에 있는 천추와 골반과 엉덩이에 있는 커다란 뼈, 장골이 만나는 부위입니다. 천추와 장골이 형성하는 관절이라서 천장관절이라고 부르는데요. 척추에서 가장 큰 관절이고, 천추와 장골 뼈가 만나는 부위를 크고 두꺼운 인대들이 앞뒤, 위아래, 대각선 등 여러 부위, 여러 방향으로 연결되어서 관절을 안정되게 지지해주고 있으며, 엉덩이와 허리의 커다란 근육들도 천장관절을 지지하는 역할을 합니다.

 

김민희▷ 천장관절의 기능에 대해 좀 더 자세히 알려주세요. 천장관절은 우리 몸에서 어떤 역할을 하나요?

 

김윤주▶ 천장관절은 커다란 뼈와 근육, 단단한 인대가 복합체를 이루어서 상체와 하체를 연결함으로써 인체의 안정성과 체중 부하를 담당하는 부위입니다.

많이 움직이는 관절은 아니라서 앞뒤로 2mm정도 움직이거나, 3도 이하의 회전이 일어납니다. 우리 몸의 균형을 단단히 잡아주고 있다고 생각하시면 될 것 같습니다.

 

김민희▷ 우리가 관절하면, 무릎이나 어깨 부분에 대한 중요성을 먼저 떠올리게 되는데요. 그에 반해 엉덩이와 골반의 중요성에 대해서는 크게 생각하지 않은 것 같아요. 오늘 주제가 천장관절 인만큼, 다시 한 번 정확히 알려주세요. 엉덩이와 골반의 건강을 중요시 여겨야 하는 이유는 무엇일까요?

 

김윤주▶ 엉덩이와 골반에는 물론 자궁과 난소 같은 중요한 내장기관도 있지만, 근골격계쪽으로 보았을 때 요추, 천추와 골반의 뼈들은 인체의 균형과 안정성을 담당한다는 것이 가장 중요한 의미가 있다고 보시면 되겠습니다.

또 천장관절은 척추가 움직일 때 발생하는 충격을 흡수해주고, 걸을 때 신체의 무게를 한쪽 다리에서 반대쪽 다리로 이동하는 중심을 잡아주는 역할을 합니다. 흔히 허리가 몸이 기둥이라고들 하는데, 천장관절은 이 기둥을 받치고 있는 주춧돌 이라고 할 수 있겠네요. 주춧돌이 흔들리면 건물 자체가 흔들릴 수 있겠지요?

 

김민희▷ . 오늘 이 시간을 통해 천장관절의 중요성을 알고, 좀 더관심을 가졌으면 좋겠네요. 그럼 이제 천장관절증후군에 대해 알아볼 텐데요. 원장님, 천장관절에 어떤 문제가 생기는 건가요?

 

김윤주▶ 천장관절은 천추와 장골 뼈가 만나는 관절 부위 뿐 아니라 관절을 지지하는 주변 인대와 근육으로 이루어진 복합적인 구조라고 말씀 드렸는데요. 구조가 복잡한 만큼 여러 가지 문제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크게 나누어서 관절내부 자체에 관절염이 생기는 경우가 있고, 관절 바깥에 있는 인대나 근육의 손상이나 긴장, 염증 같은 문제가 생기는 경우가 있다고 생각하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간단하게 정리하자면 골반이 틀어져서 생기는 문제라고 할 수 있겠습니다.

윤기만 기자 adrees@kukinews.com

윤기만 기자
adrees@kukinews.com
윤기만 기자
이 기사 어떻게 생각하세요
  • 추천해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추천기사
많이 본 기사
오피니언
실시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