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GIST(대구경북과학기술원·총장 신성철)는 17~19일까지 사이버물리시스템(CPS) 분야 연구 성과 및 최신 동향에 대해 교류하는 국제학술대회 'RTCSA 2016' 행사를 개최한다고 16일 발표했다.
국제전기전자기술자협회(IEEE)와 공동 개최하는 이번 국제학술대회는 DGIST 컨실리언스홀에서 CPS 분야 연구 성과 및 최신 동향에 대한 국내외 우수 석학 및 전문가 강연이 진행된다.
'임베디드 및 실시간 시스템'을 주제로 열리는 이번 국제학술대회는 미국, 일본, 대만, 한국 등 국내외 연구자 및 학생 180여명이 참석한다.
어바인캠퍼스 퀘이-제이 린 미국 캘리포니아대 교수가 '보행자 중심의 스마트 도시 구축을 위한 도심지 센싱'을 주제로 기조연설을 펼친다.
각 세션에선 분산 임베디드 시스템, 차량용 CPS 시스템, 의료 및 헬스케어 CPS 시스템, 스마트 사회 구축을 위한 CPS 시스템 등 물리시스템과 사이버시스템의 융합 체계를 혁신적으로 개선할 수 있는 CPS 연구 및 응용분야에 대한 강연과 토론이 진행된다.
DGIST는 이번 학술대회를 통해 CPS 연구 분야 학술정보를 습득 및 교환하고 국제적 네트워크를 구축할 계획이다. 신규 국제 공동연구의 진행 및 지역 산업과의 연계성에 대한 논의도 진행된다.
손상혁 DGIST CPS글로벌센터장은 "'RTCSA 2016'은 세계적 연구자들이 CPS 분야의 연구 성과와 최신 연구 동향에 대해 재조명하고 CPS 교육 및 연구의 새로운 응용분야를 제시하는 자리가 될 것"이라고 말했다.
DGIST는 이날 CPS 분야 발전 전략을 수립하기 위해 가상물리시스템을 주제로 'IWCPS 2016' 행사를 개최했다.
대구=김덕용 기자 sv101@kuki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