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5년 5월 23일 (금)
여가부, 다문화가족지원포털 ‘다누리’ 개편

여가부, 다문화가족지원포털 ‘다누리’ 개편

기사승인 2017-03-01 22:39:37 업데이트 2017-03-01 22:39:40

[쿠키뉴스=양병하 기자] 여성가족부(장관 강은희·사진)는 2일부터 다문화가족이 보다 풍부한 생활필수 정보를 쉽게 검색해 이용할 수 있도록 다문화가족지원포털 ‘다누리(www.liveinkorea.kr)를 개편한다고 밝혔다.

   다누리는 다문화 관련 정책 및 생활정보를 제공하는 종합포털소 현재 13개 언어로 지원되고 있다. 이번 개편의 가장 큰 특징은 한국어와 외국어 홈페이지 구성을 차별화함으로서 이용자별 정보 접근성을 한결 용이하게 했다는 점이다.

   한국어 홈페이지는 배우자, 결혼이민자, 자녀를 사용자로 구분해 각각 우선적으로 필요한 정보를 제공하게 된다. 외국어 홈페이지는 결혼이민 예정자와 초기 입국자를 주요대상으로 입국 전 필수정보와 한국생황 적응에 필요한 정보 등을 주제별로 구성했다.

   이 외에도 접근성을 개선하기 위해 기능적 측면에서 PC, 태블릿, 모바일 등 사용자 기기별 최적화된 서비스를 제공하는 ‘반응형 웹’을 구축했다. 또 야후, 바이두 등 외국 주요포털에서도 현지어로 검색시 다누리 콘텐츠가 노출될 수 있도록 했다.

   다누리 모바일앱도 한국생활 안내서, 취업정보, 다문화소식, 긴급연락처 등 9가지 메뉴로 정리된 다문화면을 신설했다.

   한편 콘텐츠 보강을 위해 입국 전·초기 결혼이민자를 위한 맞춤형 필수정보(가족생활, 한국문화, 육아, 취업 등)를 더욱 상세하게 제공한다. 또 각 기관에서 무료로 제공하는 한국어 학습사이트를 모아 링크서비스를 제공함으로써 이용자가 해당 사이트를 일일이 찾아다니는 번거로움을 없앴다.

   정회진 여가부 다문화가족지원과장은 “이번 개편은 수요자 중심의 맞춤형 정보를 보강하고 사용자별 필수정보 접근성을 높이는 데 중점을 줬다”며 “다문화가족의 정보갈증 해소 및 생활안정 지원을 위해 향후에도 결혼이민자로 구성된 다누리 서포터즈단의 점검활동 및 포털의 의견수렴을 반영해 시의성 있는 정보 제공을 위해 지속적으로 노력하겠다”고 전했다.

 

md5945@kukinews.com
양병하 기자
이 기사 어떻게 생각하세요
  • 추천해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추천기사

‘무적함대’ 젠지, 16연승 질주…MSI 1시드 결정전 직행

‘무적함대’ 젠지가 압도적인 경기력을 선보이며 개막 16연승을 질주했다.젠지는 23일 오후 5시 서울 종로구 롤파크 LCK 아레나에서 열린 ‘2025 LCK’ 정규시즌 2라운드 DRX와 경기에서 세트스코어 2-0으로 승리했다. 16연승을 달린 젠지는 MSI(미드 시즌 인비테이셔널) 1시드 결정전 직행을 확정했다. 반면 DRX는 이날 패배로 ‘로드 투 MSI’ 진출에 실패하며 3~5라운드를 라이즈 그룹에서 치르게 됐다.젠지가 1세트 초반부터 DRX를 압박했다. 바

많이 본 기사
오피니언
실시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