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7 국정감사 우수의원] 국회 국방위원회 김종대 의원

[2017 국정감사 우수의원] 국회 국방위원회 김종대 의원

기사승인 2017-11-08 00:10:00


쿠키뉴스가 뽑은 ‘2017 국정감사 우수의원’에 국회 국방위원회(국방위) 소속 김종대 정의당 의원이 선정됐다. 

‘2017 국정감사 우수의원’은 쿠키뉴스 기자들이 국정감사 기간 국회 상임위별 취재 과정을 통해 직접 선정했다. 민생현안에 집중, 심도 있는 질의와 정책 대안을 제시해 현안을 해결, 미래비전을 제시 등을 선정 기준으로 삼았다. 

김 의원은 20여 일 간 진행한 국정감사에서 ▲전술핵 재배치 논란 ▲방위산업체 ‘록히드마틴’ 특혜 의혹 ▲전시작전통제권 환수 필요성 ▲북한의 핵·미사일을 대비하기 위한 ‘3축 체계(킬 체인(Kill-Chain) 한국형 미사일방어(KAMD), 대량응징보복(KMPR)’ 구축 등을 논의하며 전문성 있는 발언을 통해 국정감사 분위기를 주도했다는 평가를 받았다. 특히, 김 의원은 “전술핵은 존재하지 않는 무기이며 ‘유령 논쟁’이다”는 발언을 통해 화제를 모았다. 

김 의원은 이에 “이번 국방위 국정감사는 북한이 언제 다시 도발할지 모르는 안보위기 상황 속에서 치러졌다. 이와 함께 국방 개혁의 필요성도 가중됐다”며 “실효성 없는 전략 자산에 기대려는 헛된 희망을 버리고 내실을 기할 수 있는 국방부가 돼야 한다는 내용을 전달한 게 큰 성과”라고 말했다. 

또 문재인 정부의 국방 개혁과 관련해 “군 개혁의 절박성과 의지를 높이 평가한다. 다만, 아직 국방 개혁을 추진하는 주체가 모호하다”며 “상급기관 위주의 군 개혁은 바람직하지 않다. 육·해·공군이 개혁 취지를 공감하고 각자의 실정에 맞는 구체적인 계획을 만들어야 한다”고 주장했다. 

심유철 기자 tladbcjf@kukinews.com

사진=박태현 기자 pth@kukinews.com

심유철 기자
tladbcjf@kukinews.com
심유철 기자
이 기사 어떻게 생각하세요
  • 추천해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추천기사
많이 본 기사
오피니언
실시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