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상북도 출연기관인 (재)독도재단이 글로벌 독도 홍보에 나설 ‘제3기 독도랑 기자단’을 모집한다.
대한민국 독도를 사랑하는 국민 또는 외국인이면 누구나 지원이 가능하며, 르포 작가, 잡지사 기자 출신, 다큐멘터리 작가, 사진 작가는 우대해서 선발한다.
제3기 독도랑 기자단은 독도재단에서 발행하는 독도 전문 매거진 ‘독도로’에 직접 취재한 기사를 게재하고 독도재단 공식 블로그 및 SNS에 활용할 수 있는 콘텐츠를 제작, 홍보한다.
또 독도재단에서 진행하는 각종 독도 탐방 및 체험 프로그램 등에 동참해 아름다운 문화예술의 섬 독도를 알리고 국민들의 눈높이에 맞는 다양한 독도 관련 정보를 제공한다.
독도랑 기자단으로 선정되면 위촉장을 수여하고 소정의 취재 활동비가 지원된다.
특히 독도 역사·문화 탐방과 독도문화 대축제 등 독도재단 주관 행사에 참여할 기회를 제공하고 연말에는 우수 기자를 선정해 시상할 계획이다.
활동 기간은 오는 5월부터 내년 12월 말까지다.
참여 희망자 25일부터 오는 5월 3일까지 독도재단 홈페이지에 공지된 기자단 지원서를 작성한 후 이메일(dokdo@koreadokdo.or.kr)로 접수하면 된다.
독도재단은 심사를 거쳐 10여 명을 ‘제3기 독도랑 기자단’으로 선정할 계획이다.
독도재단 이상모 대표이사는 “독도랑 기자단은 독도수호와 관련한 콘텐츠와 프로그램을 생산하는 기자단으로 활동하게 된다”며 “선정된 기자단은 국민들께서 공감하는 독도와 관련된 아름다운 이야기를 많이 전달해주실 것으로 믿는다”고 밝혔다.
포항=김명환 기자 kmh@kuki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