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북교육청, 국제 바칼로레아(IB) 수업 및 평가 도입 방안 모색

경북교육청, 국제 바칼로레아(IB) 수업 및 평가 도입 방안 모색

기사승인 2019-10-19 08:00:00

경북교육청은 학생들의 역량 강화를 위해 현 교육과정에 국제 바칼로레아(IB·International Baccalaureate) 수업과 평가 방식을 접목하기 위한 연구회를 운영한다고 19일 밝혔다.  

국제 바칼로레아는 스위스에 본부를 둔 비영리교육재단 IBO(International Baccalaureate Organization)에서 개발 운영하는 국제적 교육과정으로, 역량 교육과정을 기반으로 개념 이해 및 탐구학습 활동을 통한 학습자의 자기 주도적 성장을 추구한다. 올해 3월말 현재 153개국 5288개교에서 운영 중이다.

‘경북 중등 IB형 수업․평가 연구회’는 교육과정 내 IB형 수업과 평가 적용 방안, 융합․확산적 사고력 향상을 위한 수업 방안, 교육과정 중심 역량 기반 평가 방안 등을 모색한다.

이에 도 교육청은 19일 경북교육청연수원에서 IB형 수업과 평가의 실제적 운영 방안 모색을 위해 중등교원과 교육전문직원 등 100여명을 대상으로 2차 연수를 했다.

연수는 충남대 오기영 교수가 ‘핵심 역량을 기르는 미래교육’, 대구시교육청 윤준 장학사가 ‘IB 교육과정 도입 목적과 운영 현황’에 대해 특강을 했다.

이어 IB 운영학교인 NLCS(North London Collegiate School) 제주 국제학교 임영구 교사가 국어 수업과 평가의 실제에 대해 강의를 했다.

오는 11월에는 중등 수석교사와 학생활동 중심 수업 나눔단을 중심으로 IB형 수업과 평가 적용을 위한 교과별 심화 워크숍을 개최하고 12월에는 운영결과 분석을 통한 공교육 접목을 위해 평가 포럼을 열 예정이다.       

권영근 중등교육과장은 "교원들의 노력으로 개정 교육과정의 목적에 부합하는 학생활동 중심 수업과 과정중심 평가가 정착 단계에 있다"며 "국제적으로 인정받는 IB형 수업과 평가를 통해 국제적 기준의 수업과 역량 중심 평가 체제가 안착될 수 있도록 하겠다"고 말했다. 

안동=최재용 기자 gd7@kukinews.com

최재용 기자
gd7@kukinews.com
최재용 기자
이 기사 어떻게 생각하세요
  • 추천해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추천기사
많이 본 기사
오피니언
실시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