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산시, ‘인공지능 인재양성 지원사업’ 추진

부산시, ‘인공지능 인재양성 지원사업’ 추진

기사승인 2020-05-27 13:00:25

[부산=쿠키뉴스] 윤요섭 기자 = 부산시와 부산인재평생교육진흥원은 지역 미래 인재수요를 대비하고 산업 고도화 기반을 마련하기 위해 ‘2020년 인공지능(AI) 인재양성 지원사업’을 추진한다고 27일 밝혔다.

‘인공지능 인재양성 사업’은 지난해 12월 정부가 발표한 ‘인공지능 국가전략’에 맞춰 지역 대학생과 대학원생, 관련 전문가, 교수, 동아리 등 관심 있는 시민들이 참여할 수 있는 다양한 프로그램으로 구성돼 있다. 

시는 이번 사업을 통해 미래 신산업 일자리 패러다임 변화에 능동적으로 대응해 AI 활용과 연구선도 도시로 나아가는 토대를 마련할 계획이다. 

부산은 우수 인력 공급이 가능한 대학이 많고 관광, 제조업·유통물류 등 다양한 지역 기반사업이 존재한다. 이로 인해 AI를 활용한 사람·기업, 기업·기업 간 연결을 통해 안정적인 인공지능 산업 생태계 조성이 가능하다.

주요 세부사업은 ▲국내 인공지능 분야를 선도하는 전문가를 초청해 지역 인재들에게 이론과 사례 강연을 제공하는 ‘인공지능 아카데미’ ▲대학 AI 동아리의 구성 지원과 담당 교수진과 학생들의 AI에 대한 관심 증대를 위한 ‘인공지능 아이디어 경진대회’ ▲실질적 지역업체 기술 수요에 부합하는 전문교육을 실시하는 ‘인공지능 전문가 양성프로젝트’ ▲인공지능 연구 선도 도시로서 다양한 교수와 전문가의 논의의 장을 마련하는 ‘인공지능 관련 학술대회 지원’ 등이다. 

사업은 다음달부터 연말까지 진행될 예정이다. 구체적인 지원대상과 내용은 다음달부터 부산인재평생교육진흥원 홈페이지에서 확인할 수 있다.

김완상 부산시 대학협력단장은 “‘BB21플러스’, ‘4차산업혁명 미래인재양성사업’ 등 인공지능 관련 인재육성과 산업발전을 꾸준히 기획·추진해 부산이 미래 산업의 선도 도시가 될 수 있도록 앞장설 것”이라고 말했다.

ysy051@kukinews.com

윤요섭 기자
ysy051@kukinews.com
윤요섭 기자
이 기사 어떻게 생각하세요
  • 추천해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추천기사
많이 본 기사
오피니언
실시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