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한민국 소비자대상’은 지난 2012년부터 소비자의 권익증진을 위해 신뢰성, 공익성을 갖춘 기관과 기업·개인·단체 등을 발굴해 시상하고 있다. 특히 ‘사회적 가치실현 부문’은 기업의 사회적 책임에 대한 관심과 중요도가 커지면서 지난해 새로 신설됐다.
샘표는 지난 1946년 창립 이래 한국의 전통 식문화를 계승 발전시키기 위해 연구개발에 투자를 아끼지 않고, 축적된 기술과 노하우를 사회에 널리 공유해온 점이 높은 평가를 받아 2년 연속 수상하는 쾌거를 이뤘다.
70년이 넘는 세월동안 우리 밥상에 함께 해온 샘표는 한국의 식문화 발전을 위해 다양한 시도를 지속하고 있다. 특히 전통 한식간장 복원에 성공한 데 이어 순식물성 콩발효 요리에센스 연두를 개발해 세계적으로 주목받고 있다.
‘가족이 함께 요리하고 즐기는 집밥이 가장 맛있는 추억이다’라는 메시지를 전달하는 ‘맛있는 추억 캠페인’과 집밥을 좀 더 쉽고 맛있고 건강하게 하는 방법을 찾는 ‘우리맛 연구’, 전통 식문화를 배우는 ‘된장학교’, 아이들의 건강한 식습관을 키우는 ‘우리맛 주니어 연구원’ 등을 진행하고 있다.
샘표 관계자는 “샘표는 ‘내 가족이 먹지 않는 것은 절대 만들지도 팔지도 않는다’는 창립 이념을 실천하며 한국의 식문화 수준을 높이고 발전시키기 위한 노력을 계속해왔다”며 “사회에 기여할 수 있는 일이 무엇인가를 늘 고민하며 우리맛으로 세계인을 즐겁게 하겠다는 샘표의 비전을 실현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smk5031@kuki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