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5년 4월 9일 (수)
[쿠키건강뉴스] “배 나올수록 대기오염 노출 시 나쁜 콜레스테롤 증가”

[쿠키건강뉴스] “배 나올수록 대기오염 노출 시 나쁜 콜레스테롤 증가”

“배 나올수록 대기오염 속 나쁜 콜레스테롤↑”

기사승인 2020-12-02 12:59:31
김성일 기자
ivemic@kukinews.com

비만이 있는 사람이 대기오염에 노출되면 갑상선 호르몬이 저하되고, 나쁜 콜레스테롤 수치가 올라간다는 분석이 제시됐습니다.
서울대병원 가정의학과와 국립암센터 암빅데이터센터 공동 연구팀에 따르면, 전신비만 그룹의 경우 대기 중 이산화질소와 일산화탄소 농도가 증가했을 때 갑상선 기능 저하 현상이 일어났습니다.
복부 내장비만 그룹에서는 미세먼지와 이산화황 노출 농도가 커질수록 나쁜 콜레스테롤 수치가 급증한 것으로 확인됐습니다.
연구팀은 “이 같은 현상들은 활성산소 증가로 산화 균형이 무너져 생기는 ‘산화 스트레스’, 더불어 손상된 세포에 대한 면역 기능인 ‘염증 반응’과 밀접한 연관이 있는 것으로 추정된다”면서 “비만이 촉매제 역할을 할 수 있다”고 설명했습니다. 

김성일 기자 ivemic@kukinews.com
김성일 기자
이 기사 어떻게 생각하세요
  • 추천해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추천기사

DK, 거침없는 ‘개막 3연승’…OK저축은행은 3연패 부진

양 팀의 희비가 엇갈렸다. 디플러스 기아는 3연승을 질주했고, OK저축은행 브리온은 3연패에 빠졌다.디플러스 기아는 9일 오후 7시 서울 종로구 롤파크 LCK 아레나에서 열린 ‘2025 LCK’ 정규시즌 1라운드 OK저축은행과 경기에서 세트스코어 2-0으로 승리했다. 개막 3연승에 성공한 디플러스 기아는 1경기 덜 치른 2승 그룹, 젠지·농심을 제치고 단독 선두로 우뚝 섰다. 반면 OK저축은행은 3연패에 빠지며 시즌 첫 승을 뒤로 미뤘다.디플러스 기아가 1

많이 본 기사
오피니언
실시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