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쿠키뉴스] 김영보 기자 = 서울시 전략산업 진흥과 일자리 창출의 주역인 중소기업 지원기관 SBA(서울산업진흥원, 대표이사 장영승)는 'SBA AI&DT Conference 2020'을 오는 14일 온라인으로 개최한다고 밝혔다.
본 컨퍼런스는 빠르게 변화하는 디지털 환경에 발맞춰 AI 융합 비즈니스 및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이하 DT)의 실질적 사례를 집중적으로 살펴볼 수 있게 준비됐다. 또한 코로나 19 이후 더욱 가속화된 AI 융합 비즈니스와 DT에 대한 기업의 성공사례와 접근법을 소개한다. 생산성 향상과 조직혁신 등 중소기업/스타트업의 목표 달성을 위해 비즈니스에 AI를 어떻게 접목할 수 있는지도 다룬다.
세부 주제는 'AI for your business, 성공하는 기업의 선택 AI융합 비즈니스'이며, △기조연설 △AI 솔루션 융합·접목한 기업 사례 △스타트업 쇼케이스로 총 3가지 세션이 진행된다.
첫 번째 세션인 기조연설에서는 네이버 AI 개발을 총괄하고 '모두를 위한 딥러닝' 강의로 영상 조회수 600만 뷰 이상을 기록하며 국내 AI개발자의 교본으로 불리는 김성훈 업스테이지 대표(전 홍콩과학기술대학교 교수)의 '비즈니스 중심 AI에서 AI 중심 비즈니스로'에 대한 강연이 진행된다.
이어 주호재 삼성SDS 컨설턴트가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 한 장으로 요약하기'라는 주제로 강연해 코로나로 가속화된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 사이클과 기업의 접근법에 대해 알아보는 시간을 가진다.
두 번째 세션에서는 AI 솔루션을 다양한 산업에 융합·접목한 기업 사례를 살펴본다. 김영균 애자일소다 이사가 AI 기반 기업 최적화 확보 전략에 대해 사례 중심으로 강연을 진행하며, 뷰티산업에서 AI 트랜스포메이션을 이끌고 있는 엄태웅 아트랩 대표의 강연도 이어진다.
마지막 세션에서는 서울의 유망 AI 스타트업인 △김태영 인공지능팩토리 대표 △김태수 네오사피엔스 대표 △김민현 커먼컴퓨터 대표 △윤정하 잼페이스 대표가 각 스타트업이 보유하고 있는 AI 기술과 이에 기반한 서비스 및 솔루션을 피칭 방식으로 발표할 예정이다.
SBA 박보경 전략산업본부장은 "코로나 19로 인한 시장환경의 급격한 변화는 중소기업들이 비즈니스 모델, 제품, 서비스에 AI, 빅데이터, 클라우드 기술 등을 적극 접목하도록 요구하고 있다"면서 "이번 SBA AI&DT Conference 2020을 통해 비즈니스 관점에서 바라보는 AI와 기업의 빠르고 정확한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에 대해 많은 분들이 인사이트를 얻길 바란다"라고 전했다.
한편, 이번 컨퍼런스는 AI 융합 비즈니스에 관심 있는 누구나 참여 가능하며 코로나 19로 인해 비대면 방식인 서울산업진흥원 공식 유튜브 채널 '스바TV'에서 온라인 개최될 예정이다. 사전등록은 오는 5일(토)부터 13일(일)까지 이벤터스 신청 링크를 통해 가능하며 사전 등록자를 대상으로 다양항 경품 이벤트도 진행 예정이다.
kim.youngbo@kuki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