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부고속도 신탄진‧중앙고속도 춘천휴게소 수소충전소 설치

경부고속도 신탄진‧중앙고속도 춘천휴게소 수소충전소 설치

국토부‧도로공사, 시험운전 후 내년 1월 정식 운영

기사승인 2020-12-29 10:36:34
신탄진휴게소(서울방향) 수소충전소 전경(사진=국토교통부)
[쿠키뉴스] 송병기 기자 =정부가 신탄진과 춘천휴게소 2곳에 수소충전소 구축을 완료하고 내년 1월 정식 운영에 나선다.

국토교통부와 한국도로공사는 29일 경부고속도로 신탄진 휴게소(서울방향)와 중앙고속도로 춘천 휴게소(부산방향) 2개소에 수소충전소를 구축했다고 밝혔다.

신탄진과 춘천휴게소의 수소충전소는 한국가스안전공사 완성검사와 자체 시험운전을 거쳐 내년 1월 중 정식으로 운영될 예정이다. 두곳의 충전소는 각각 충청, 강원 지역 고속도로에 처음으로 구축되는 수소충전소다. 해당 지역을 이동하는 수소차 이용자들의 불편함이 해소될 것으로 기대된다.

국토부에 따르면 춘천휴게소는 수소충전소가 없었던 춘천시가 수소충전소 구축을 위해 비용을 일부 부담해 협업한 사례다. 국토부는 그간 충전소 부족으로 불편함을 겪던 춘천시민과 강원도민 뿐만 아니라 강원도를 방문하는 수소차 운전자들의 불편 해소에도 큰 도움이 될 것으로 전망했다.

국토교통부는 온실가스 감축을 통한 탄소중립을 실현하는 한편, 수소차의 장거리 이동을 지원하기 위해 2022년까지 고속도로 휴게소 등에 60기의 수소충전소를 구축할 계획이다. 지역별 노선별 균형 배치를 고려해 수소충전소를 구축 중이다.

현재 고속도로 휴게소에는 도로공사와 현대자동차가 각 4개소씩 구축한 8기의 수소충전소가 운영 중이며, 내년에는 신탄진과 춘천 휴게소 충전소를 포함하여 총 16기의 수소충전소를 추가 운영할 예정이다.

songbk@kukinews.com
송병기 기자
songbk@kukinews.com
송병기 기자
이 기사 어떻게 생각하세요
  • 추천해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추천기사
많이 본 기사
오피니언
실시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