의정부시, 스마트타운 조성사업 공모 선정

의정부시, 스마트타운 조성사업 공모 선정

기사승인 2021-05-10 15:09:12

[의정부=쿠키뉴스 윤형기 기자] 경기도 의정부시는 행정안전부 시행 '2021년 스마트타운 조성사업'에 선정됐다고 10일 밝혔다.

이번 공모사업은 ICT(정보통신)기술이 적용된 고령화 등 지역현안 해결사업 추진을 통한 주민 삶의 질 개선이 목적이며, 전국 30개 지자체가 공모해 심사위원회 서면심사 및 발표심사를 거쳐 의정부시 등 5개 지자체가 선정됐다.

시는 주민들의 고령화 및 소득감소에 따른 주택관리 미흡, 기반시설 공급정체로 인한 주거생활 공간의 발전이 저해되고 있는 흥선동 행정복지센터 일원을 대상으로 경제활력 도모, 어르신 등 취약계층 문화복지 스마트거점 마련, 디지털 보행 안전환경 등 큰 틀의 세 가지 방향으로 구성한 '스마트 베이스캠프 흥선 기반 구축' 계획을 수립해 공모했다.

이를 통해 대상지 내 방치 지하공간을 활용해 특화작물(버섯) 재배를 지원하는 스마트팜 시스템과 청년협동조합 활동공간에 비대면 창작기획 스테이션을 구축해 디지털 경제 거점을 조성한다는 계획이다.

또 어르신 거점 공간인 흥선노인복지관 내에 스마트 방역 시스템 구축을 통해 방역 취약계층을 보호하고, 부족한 녹색 정주공간 확충을 위해 식물 식생환경과 공공 WiFi 등 디지털 휴게환경을 제공하는 그린큐브를 마련할 예정이다.

아울러 어린이집, 노인복지관 주요 진출입로에 스마트 IoT 교차로 시스템을 구현하고, 조명 등 시설환경이 낙후돼 범죄노출 등 위험요소가 높은 보행로에 다목적 스마트 폴을 설치해 공공 WiFi, 지역 활동 미디어 정보 및 센서를 활용해 디지털 안전 보행로를 마련한다.

시는 이번 공모사업 선정을 통해 예정사업비 11억 원 중 국비 5억5000여만원을 지원받고 지방비를 확보해 세부 실시설계를 시행한 후 하반기부터 사업을 추진할 예정이다.

안병용 시장은 "주민 의견을 반영한 정책과 기술 융합형 스마트타운 서비스 적용을 통해 고령화 및 지역소멸 등 도시성장 저해요소를 극복하고, 산업생태계 발전전략에 부응하는 지속가능 지역경쟁력 확충과 주민 삶의 질 향상을 위해 사업의 성공적인 추진을 위해 노력하고 시민체감형 스마트 서비스를 확산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moolgam@kukinews.com
윤형기 기자
moolgam@kukinews.com
윤형기 기자
이 기사 어떻게 생각하세요
  • 추천해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추천기사
많이 본 기사
오피니언
실시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