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쿡경제] 신보 보증연계투자 기업 이노뎁 코스닥 상장 외 기업

[쿡경제] 신보 보증연계투자 기업 이노뎁 코스닥 상장 외 기업

기사승인 2021-06-18 09:37:18
[쿠키뉴스] 송금종 기자 = 신용보증기금 보증연계투자 기업 이노뎁이 코스닥시장에 상장했다. 기업은행이 지속가능발전소와 중소기업 ESG경영을 지원하기 위한 사업을 추진한다.

신용보증기금 본사

신용보증기금 보증연계투자 기업 이노뎁 코스닥 상장


신용보증기금 보증연계투자 기업 이노뎁이 18일 코스닥시장에 상장했다. 보증연계투자는 신보의 보증을 이용하고 있는 성장유망기업을 대상으로 주식이나 사채를 인수해 기업에 직접 투자하는 제도다.

이노뎁은 2008년 1월에 설립된 국내 최초 영상 관제 솔루션(VMS) 전문기업이다. 인공지능 기반 영상인식·분석 기술과 클라우드 데이터 플랫폼 등을 기반으로 전국 지자체 통합관제센터 시장 점유율 1위를 차지하고 있다.

향후 디지털 뉴딜 사업 중 하나인 스마트시티 구축에도 큰 역할을 할 것으로 기대되는 기업이다.

신보는 2016년 이노뎁 기술력과 미래성장성을 주목하고 보증연계투자 기업으로 선정해 15억원 투자를 지원했다. 투자 당시 각각 289억원, 10억원 규모였던 매출액과 영업이익은 지난해 667억원, 56억원으로 급성장했다.

이노뎁은 상장으로 마련된 자금으로 5G 중심 차세대 신사업 등에 진출해 성장 모멘텀을 확보하고 연구개발 인력 확보, 해외시장 개척으로 시장지배력을 유지하고 안정 성장도 이어갈 계획이다.

한편 신보는 지난해 보증연계투자로 62개 혁신기업에 591억원을 투자했다.

신보는 2014년 보증연계투자 업무를 상시화하고 창업초기 혁신성장기업을 위주로 투자하고 있다. 이노뎁 상장은 신보투자 기업 중 5번째다. 

신보는 기업공개(IPO)가 계속 이어지도록 투자기업 IR, IPO 컨설팅 등 금융·비금융 지원을 계속할 예정이다.

기업은행 본사

기업은행, 지속가능발전소와 중기 ESG경영지원 


기업은행이 지속가능발전소와 중소기업 ESG경영을 지원하기 위한 사업을 추진한다.

지속가능발전소는 중기 ESG경영 현황을 진단하고 기업은행은 결과를 토대로 기업 체질 개선을 위한 맞춤형 컨설팅을 제공할 계획이다.

지속가능발전소는 IBK 1st lab(퍼스트랩) 2기 선정 기업이다. 인공지능(AI) 기술 기반으로 ESG 분석 및 평가를 수행하는 핀테크 기업이다.




song@kukinews.com
송금종 기자
song@kukinews.com
송금종 기자
이 기사 어떻게 생각하세요
  • 추천해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추천기사
많이 본 기사
오피니언
실시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