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렵더라도 기본에 충실한 투자를 하자 [금진호의 경제 톡톡]

어렵더라도 기본에 충실한 투자를 하자 [금진호의 경제 톡톡]

금진호 (목원대학교 겸임교수 / 한국연금개발원 연구위원)

기사승인 2022-03-14 10:48:32
금진호 연구위원
지난 시간에 작성한 ‘3월의 투자’에 대해 이어 연속으로 투자에 관해 이야기하려고 한다. 러시아와 우크라이나의 전쟁이 시작되었어도 서방국가들은 소극적인 태도를 보인다. 여기에 작년부터 시작된 원자재 공급망 위기는 러시아군이 우크라이나를 침공한 이후 유가가 120달러를 초과했고 원자재 공급망은 더욱 어려워지는 분위기다. 우리나라도 수출과 생산이 위축될 위험이 도래되니 이러한 상황에서 세계 경제와 우리나라의 경제는 어떻게 흘러갈 것인가에 대한 고민이 깊어지고 있다. 특히 우리는 이번 20대 대통령 선거에서 새로운 대통령이 선출되었고 새로운 정부가 들어설 것이다. 통상 새로운 정부가 들어서면 취임과 더불어 주식시장을 활성화하려는 노력하는데 이번엔 이것도 쉽지는 않을 상황이다. 

대부분 투자에 성공한 대가나 귀재들은 항상 기본을 강조하고 중시한다. 그래야 투자에서도 이익을 위해 제대로 된 선택과 손해 보지 않는 매매가 필요하기 때문이다. 이러한 기본을 지켜야 성공하는 투자로 이어진다. 좋은 주식을 고르는 눈을 가졌다고 해서 주식 투자에 무조건 성공하는 것은 아니다. 주식시장의 흐름을 읽는 통찰력 역시 성공 투자의 핵심 조건이다. 그리고 기본에 충실해야 한다. 성공적인 투자의 대가들은 어떤 자세를 갖고 있을까? 

먼저 워런 버핏이 말하는 장기적 관점의 가치 투자는 요즘 같은 격변의 시기에 특히 성공을 위해 필요한 전략이다. 세계적인 투자 대가라고 하면 가장 먼저 떠오르는 인물은 ‘투자의 귀재’이자 ‘오마하의 현인’으로 불리는 워런 버핏(Warren Buffett)이다. 버핏은 아흔을 넘긴 고령에도 미국과 중국의 대표 기업에 투자해 높은 수익률을 올리고 있어 전 세계 투자자들로부터 찬사와 부러움을 사기도 했다. 

버핏이 강조하고 추구해온 투자 철학은 ‘가치 투자’다. 가치 투자는 단기적 주가 흐름은 무시하고, 경기 전망에 대해서도 고민하지 않는다. 가치가 있는 주식이라면 주식이 아닌 기업을 매수하듯 훌륭한 종목을 싸게 사서 장기간 보유하는 방식이다. 그러나 버핏도 이런 투자 원칙을 배우고 지켜내는 자신의 투자 철학을 정립하는 데 적지 않은 시간을 소요한 것으로 알려져 있다. 어릴 때 처음 시작한 투자 종목은 5%대의 수익률을 내는 데 그쳤다. 이후 해당 주식은 주당 200달러까지 상승했는데, 투자에서 ‘장기적 안목’의 필요성을 깨달은 첫 경험이었다고 회상한다. 그리고 버핏은 사후를 대비해 가족에게 남긴 유서에 ‘국채 매입에 10%를 투자하고, 나머지 90%는 전부 지수연동형 펀드에 투자하라’라고 조언해 전 세계 투자자들로부터 이목을 집중시킨 바 있다.

또 ‘월가의 영웅’, ‘전설의 펀드매니저’라 불리는 피터 린치(Peter Lynch) 역시 가치주에 대한 강조를 한다. 그는 1977년부터 1990년까지 13년 동안 마젤란 펀드를 짧은 시간 운영하고 은퇴를 했다. 짧은 기간 투자를 통해 성공을 이루고, 남은 삶을 오로지 자신과 가족에게 쏟은 것은 요즘 MZ 세대가 동경하는 ‘파이어족’에 해당된다. 린치가 성공할 수 있던 요인에는 금리나 유동성, 경제지표와 같은 거시경제에 신경을 쓰지말고 주식이 가진 가치에 집중하라는 것이다. 또 린치는 지금과 같이 시장이 안 좋은 상황에서 두려움이라는 감정을 최대한 극복하면 최고의 투자 기회가 온다고 말하기도 했다.

성공한 투자가들을 살펴보면 기본을 잘 지켰다는 것을 알 수 있다. 서두르지 말고 다시 한번 투자의 기본으로 돌아가야 하는 이유다. 

투자계의 ‘스티브 잡스’로 불리는 레이 달리오(Ray Dalio)는 포트폴리오 전략의 필요성을 강조하는 투자자다. 포트폴리오를 강조하는 것은 경제 상황에 대비하는 것으로부터 출발한다. 달리오는 투자에 대한 원칙 4가지를 강조한다. 첫 번째, 신뢰할 만한 사람에게 물어보라, 둘째로 의견과 사실을 구분하라. 셋째로 최근의 일이 더 크게 보이는 것을 조심하라. 그리고 마지막으로 최신 유행보다는 고전을 가까이하라는 것이다. 또 달리오는 포트폴리오에서 ‘금(Gold)’에 대해 투자를 유지하는 것을 중요하게 생각한다. 

좋은 가치 있는 주식을 고르는 눈을 가졌다고 해서 주식 투자에 무조건 성공하는 것은 아니다. 주식시장의 전반적 흐름을 읽는 통찰력 역시 성공 투자의 핵심 조건이다. 이렇듯 성공한 투자가들은 자신만의 원칙을 꾸준히 고수했기에 지금의 위치에 오를 수 있었다. 그리고 그 안에는 ‘기본’이라는 원칙이 있었다. 국가들의 전쟁, 금리 인상, 이념의 대립 등 어려울 때일수록 기본에 충실한, 기본을 돌아보는 노력을 하자.
최문갑 기자
mgc1@kukinews.com
최문갑 기자
이 기사 어떻게 생각하세요
  • 추천해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추천기사
많이 본 기사
오피니언
실시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