웹젠은 지난해 영업이익이 830억 원으로 전년도 대비 19.33% 감소했다고 16일 공시했다. 영업수익은 2421억 원으로 전년 대비 14.96% 감소했으며, 당기순이익은 723억 원으로 16.7% 줄었다.
2022년 4분기 역시 전년 같은 기간 대비 영업수익은 37.26%, 영업이익과 당기순이익은 32.56%, 37.16% 하락했다. 직전 분기(2022년 3분기)와 비교하면 영업수익과 당기순이익은 각각 27.56%, 24.46% 축소했지만, 영업이익은 1.14%로 소폭 늘었다.
웹젠은 작년 개발 전문 자회사에서 7개의 게임을 개발해 왔지만, 코로나 바이러스 감염증-19(코로나19) 등의 사유로 출시가 지연된 것이 실적 부진에 영향을 미쳤다고 분석했다.
웹젠은 올해 그간 꾸준히 확보한 파트너사의 신작 게임들을 퍼블리싱 하면서, 하반기부터 정보 공개가 예정된 자체제작 게임들의 사업 일정 수립도 서두를 계획이라고 전했다.
‘웹젠노바’의 수집형RPG ‘프로젝트W’를 시작으로, ‘뮤 온라인(MU)’의 원작자인 김남주CCD(Chief Creative Officer, 최고개발 디렉터)가 개발자로 현업에 복귀한 자회사 웹젠스타의 ‘프로젝트G’도 출격 대기 중이다. 자회사 웹젠레드코어의 신작 게임도 준비 중이다. 이밖에 나머지 자회사들도 캐주얼게임과 RPG 등 다양한 장르의 게임들을 개발 중에 있다.
이밖에 웹젠은 올해 게임 서비스 플랫폼을 확장하고, 퍼블리싱 기술을 고도화하는 연구 투자를 지속한다. 소싱 전문팀 ‘유니콘TF’는 신작 게임 발굴, 미래기술을 보유한 파트너사 확보에 계속 나설 계획이다.
웹젠의 김태영 대표이사는 “그간 비중을 두고 투자해 온 신작 개발과 퍼블리싱 게임들의 출시가 올해 차례로 가시화될 예정이다”면서 “신작 개발의 게임성 검수 등 시장경쟁을 위한 마무리 작업, 신작 게임의 흥행 가능성을 높일 사업 및 투자 전략 구상에 집중하겠다”고 전했다.
문대찬 기자 mdc0504@kuki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