트럼프가 체포됐다? AI 가짜 이미지 '확산'

트럼프가 체포됐다? AI 가짜 이미지 '확산'

기사승인 2023-03-22 20:59:47
트위터 캡쳐

도널드 트럼프 전 미국 대통령이 체포되는 광경을 묘사한 AI(인공지능) 가짜 사진이 온라인상에서 확산되고 있다.

22일(현지시간) AP통신 등은 트럼프 전 대통령이 뉴욕 경찰에 체포되는 사진이 각종 SNS(사회관계망서비스)를 중심으로 확산하고 있다고 보도했다. 사진 속에는 트럼프가 체포되며 강하게 저항하는 모습이나 경찰을 피해 도망치는 모습 등이 담겼다. 매체는 해당 이미지가 AI 기술을 사용해 만들어진 가짜 이미지라고 밝혔다.

이 사진을 기획한 사람은 영국의 저널리스트이자 온라인 매체 벨링캣을 운영하는 엘리엇 하긴스다. 히긴스는 GAN (Generative Adversarial Network) 알고리즘으로 이미지를 생성해 주는 미드저니(Midjourney)를 활용했다. 원하는 장면을 텍스트로 입력하면 실제와 같은 사진이 만들어지는 기술이다.

하긴스는 ‘트럼프 넘어지면서 체포됨’, ‘황금비율’, ‘뉴스영상’ 등의 텍스트를 입력했다고 설명했다.

한편 트럼프 전 대통령은 2016년 대선 직전 한 포르노 배우와 과거 성관계한 사실을 숨기기 위해 회삿돈으로 합의금을 지급한 뒤 장부를 조작했다는 의혹을 받고 있다. 또 백악관 기밀문서 반출, 2020년 의회 폭동 선동 혐의 등으로도 수사받고 있다. 관련 수사를 사실상 마무리한 뉴욕 검찰은 트럼프 전 대통령을 기소할지 여부를 검토하고 있다. 이에 트럼프 전 대통령은 뉴욕 검찰을 정치 검사로 규정하고 자신이 조만간 체포될 수 있다고 주장하면서 지지층을 자극하고 있다.

안세진 기자 asj0525@kukinews.com
안세진 기자
asj0525@kukinews.com
안세진 기자
이 기사 어떻게 생각하세요
  • 추천해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추천기사
많이 본 기사
오피니언
실시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