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인이 가장 많이 마시는 음료는 커피다. 한국을 흔히 커피공화국이라고 한다. 많은 사람이 오늘도 커피 한잔을 즐기면서 생활하고 있다. 많은 사람이 즐기는 커피는 관련된 직업 분야도 다양하다.
커피와 관련된 직업이라면 가장 먼저 생각나는 직업군이 바리스타다. 바리스타는 어떤 직업이며 바리스타가 가져야 할 전문지식과 기술이 무엇인지를 인지한다면, 커피를 단순히 마시는 것이 아니라 전문적으로 즐길 수 있으며 직업으로 연관해 생활할 수 있다.
서울호서아카데미는 2023년 봄학기 커피바리스타 자격증 과정 수강생을 모집한다고 18일 밝혔다.
커피바리스타 자격증 과정은 15주 과정이며 수업은 매주 화요일에 개강한다. 오후7시부터 9시까지 수업이 진행된다. 과정에서는 커피에 대한 전문지식과 기술을 습득할 수 있도록 이론과 실습으로 진행되며, 차후 직업인으로서 갖춰야 할 지식과 기술을 알아본다. 교과목은 바리스타 자격증 취득을 위한 과정으로, 바리스타 자격증 취득을 통한 전문가로서 자부심을 키우고 2급과 1급 자격증을 동시에 취득하는 것이 목표로 전문적이고 숙련성을 키우기 위해 매 회차마다 실습을 중심으로 진행한다.
수강 대상은 전문 바리스타 직업에 관심 있는 성인이나 퇴직을 앞두고 새로운 직업에 노크하는 이들이 지원하고 있다. 수료 후에는 바리스타 취업 활동, 바리스타 전문 강사 진출, 전문학원 개원 등에 도전할 수 있다.
강의를 맡은 한상민 교수는 한국음료직업교육개발원 중앙연수원 원장으로 재직 중이며, 강북바리스타학원 원장을 역임했다. 한 교수는 팀 바리스타 대회 위원장, 고등학교, 대학교 자격증과정을 지도했다.
2023년 봄학기 커피바리스타 자격증 과정에서는 에스프레소 커피는 무엇이며, 커피 추출 기본조건, 커피 추출에 미치는 영향은 무엇이 있으며, 조건변화가 커피 추출에 주는 영향을 알아본다. 또, 카페 메뉴 레시피 파악하기. 카페 카푸치노, 카페라떼, 카페 마끼아또를 만드는 방법과 차이점을 경험한다. 과정에서는 교육생들간 평가훈련 연습을 진행하면서, 자격시험에서 심사위원들이 평가하는 사항을 체크하고, 심사위원의 눈높이에서 커피 메뉴를 평가하는 훈련을 알아본다.
한상민 교수는 “최근 커피 바리스타에 대한 성인 학습자들의 관심이 이어지고 있다”며 “과정에서는 수강생들이 바리스타 자격증을 취득할 수 있도록 지원하고 전문적이고 숙련성을 키우기 위하여 매 회차마다 실무중심 수업을 실시한다”고 전했다.
서울호서아카데미는 트렌드에 맞는 과정을 추가해 요일별로 추가하고 부동산 경공매, 유튜브크리에이터, 댄스스포츠, 시니어패션모델 등 17개 과정을 확대 운영할 예정이다.
서울호서아카데미는 100세 시대 평생교육을 위한 교육사업의 일환으로 지난 2018년 6월에 시작된 평생교육 학습 프로그램이다. 25년간 직업교육과 학점은행제 학위교육사업을 통해 산업형 인재를 양성한 서울호서전문학교에서 개설한 전문지식 함양을 위한 평생교육과정이다.
이영수 기자 juny@kuki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