콘텐츠 업계 실무자들이 AI의 산업 기여도를 진단하고 앞으로의 미래를 전망했다.
26일 서울 다동 CKL 스테이지에서 ‘2023 콘텐츠산업포럼 - AI 시대, 방송산업 변화와 전망’ 세션이 열렸다. 행사에는 좌장을 맡은 정진근 강원대 법학전문대학원 교수를 비롯해 강윤성 감독(영화 ‘범죄도시1’·디즈니+ ‘카지노’ 연출 등), 백현정 CJ ENM 신사업추진팀장, 이후정 비브스튜디오스 이사, 오현주 한국콘텐츠진흥원 산업정보팀 책임연구원이 참석했다.
이날 참석자들은 현업에서 AI 기술을 널리 활용하는 사례를 소개했다. 강윤성 감독은 ‘카지노’에 출연한 배우 최민식의 젊은 시절을 연출할 때 AI를 활용해 보정했다. 백현정 팀장은 콘텐츠 기획·제작·유통 단계에서 트렌드 분석, 시나리오 보정, 흥행 예측, 예산 및 제작일정 관리, 배경 합성, 개인·지역별 유통 최적화, 고객 도달률 제고 등 업무 전반에 AI 기술을 적용 중이라고 설명했다.
패널과 발제자 일동은 “AI는 어디까지나 업무를 보조하는 역할”이라고 입을 모았다. 인간 고유의 영역을 침범할 수준은 아니란 게 이들 설명이다. 이후정 이사는 “인공지능 기술은 창작의 도구일 뿐”이라고 강조했다. 이 이사가 이끄는 비브스튜디오스는 연령별 얼굴을 구현하는 기술 등 다양한 AI 설루션을 개발하는 기업이다. 이 이사는 “AI 기술을 현실에 적용시키려면 사람이 중심일 수밖에 없다”고 강조했다. 오현주 연구원 역시 “인간과 AI는 담당하는 역할 분야 자체가 다르다”고 부연했다. 백 팀장은 “일선에서는 AI 덕분에 더 많은 콘텐츠를 더 높은 품질로 생산할 수 있다”면서 “산업 경쟁력에 분명히 기여하고 있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경계할 지점에 관해서도 이야기했다. 강 감독은 “과거에는 작고한 인물을 영화에 구현하기 힘들었으나 이제는 AI로 손쉽게 만들 수 있다”면서 “딥 페이크 기술이 가짜뉴스에 활용하지 않도록 인격권이나 관련 제도를 마련해야 한다”고 짚었다.
정 교수는 저작권 문제와 수익 배분에 관한 화두를 꺼냈다. 정 교수는 미국과 중국의 판례를 들어 “AI가 창작에 참여했어도 저작권은 협업한 당사자나 AI를 도구로 이용한 회사에게 귀속한다”면서 “도구로서 AI를 활용할 땐 사람과의 협업 여부가 중요한 쟁점일 것”이라고 했다. 이어 “수익 향유 문제는 현재진행형인 논쟁거리”라면서 “지금 당장 결론을 내릴 순 없으나 미국, 유럽 등에서 벌어지는 논쟁에 우리 역시 적극 참여해야 한다”고 덧붙였다.
김예슬 기자 yeye@kuki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