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5년 5월 10일 (토)
GTX-C 안산 상록수역 추가정차, 민투심 통과로 연내착공 기대감 커져

GTX-C 안산 상록수역 추가정차, 민투심 통과로 연내착공 기대감 커져

이민근 시장 “안산은 수도권 최대 광역교통망 갖춘 경쟁력 최고 도시 될 것”

기사승인 2023-07-19 17:16:15
광역철도망 노선도
김태영 기자
ktynews@kukinews.com

경기 안산시는 19일 열린 기획재정부 민간투자사업심의위원회에서 ‘수도권광역급행철도(GTX) C 노선 민간투자사업 사업시행자 지정 및 실시협약(안)’이 최종 통과돼 GTX-C 노선 사업이 본격 추진될 예정이라고 밝혔다.

이에 따라 국토교통부와 우선협상대상자인 현대건설 컨소시엄간 GTX-C 노선 실시협약이 조만간 체결될 예정이다.

GTX-C는 경기 양주시 덕정과 수원을 잇는 노선으로, 안산 상록수역이 추가 정거장으로 포함되면 안산에서 서울 강남까지 30분대 이동이 가능하며, 인구유입 및 기업유치 활성화, 향후 개통될 GTX-AㆍB 노선과 다양한 수도권 철도와의 연계 및 환승이 가능하다. 또 경기북부 지역 접근성 향상 등으로 안산시민의 철도이용 편의와 도시경쟁력 강화에 크게 기여할 것으로 분석된다.

현재 국토부는 실시협약 체결 및 실시계획 승인 등 행정절차를 마무리한 뒤 연내 착공을 목표로 사업을 추진하고 있다.

이민근 안산시장은 “GTX-C 노선 사업추진 일정에 맞춰 국가철도공단, 수도권광역급행철도씨노선주식회사(가칭) 측과 상록수역 연장 관련 원인자부담 협약을 체결할 예정”이라며 “안산시민이 가장 필요로 하는 광역철도망 확대 제공을 위해 사업이 원활히 추진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이 시장은 또 “향후 서해선 전 구간 및 신안산선, 인천발 GTX에 이어 이번 상록수역 연장 노선이 완료되면 안산시는 수도권 최고의 광역교통망을 가진 경쟁력 우위의 도시가 된다”고 덧붙였다.

안산=김태영 기자 ktynews@kukinews.com
김태영 기자
이 기사 어떻게 생각하세요
  • 추천해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추천기사

‘뽀빠이 아저씨’ 이상용, 9일 별세…향년 81세

‘뽀빠이 아저씨’라는 애칭으로 유명한 방송인 이상용이 9일 오후 2시30분께 별세했다. 향년 81세. 소속사 이메이드 관계자에 따르면 이상용은 이날 서울 서초구 자택 인근 병원에 다녀오던 중에 쓰러졌다. 이후 서울성모병원으로 이송됐지만 끝내 세상을 떠났다. 관계자는 “전날에 같이 행사를 다녀왔다. 감기 기운이 있다고 들었는데, 이렇게 갑자기 떠날 줄은 몰랐다”고 비통한 심정을 밝혔다. 빈소는 서울성모병원에 마련될 예정이다.1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