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K에코플랜트, 싱가포르 데이터센터 SOFC 공급 外 현대엔지니어링 [쿡경제]

SK에코플랜트, 싱가포르 데이터센터 SOFC 공급 外 현대엔지니어링 [쿡경제]

기사승인 2023-09-04 10:35:19
SK에코플랜트는 중국 GDS가 싱가포르에 구축하는 데이터센터 전력공급시스템으로 고체산화물 연료전지(SOFC)를 공급한다. 현대엔지니어링이 모듈러 공법 특허를 출원했다. 

박경일 SK에코플랜트 사장(왼쪽)과 황 웨이 GDS 회장이 ‘연료전지 연계 데이터센터 사업 개발’을 위한 협약을 맺고 기념촬영을 하는 모습.

SK에코플랜트, 中 GDS와 싱가포르 데이터센터 SOFC 공급 


SK에코플랜트는 GDS가 싱가포르에 구축하는 데이터센터 전력공급시스템으로 연료전지를 공급·설치하는 사업을 수주했다. GDS는 100개 이상 센터를 보유한 중국 최대 데이터센터 개발·운영 기업이다.  

싱가포르 데이터센터에 SOFC가 적용되는 첫 사례다. SK에코플랜트는 이번 프로젝트에서 GDS 데이터센터에 연료전지 공급을 비롯한 연료전지 전체 패키지 EPC(설계·조달·시공) 업무를 도맡는다.

박경일 SK에코플랜트 사장은 “데이터센터, 병원 등 중소규모부터 대규모 발전용 연료전지까지 연료전지 기반 전력공급 솔루션 경험을 두루 갖춘 만큼 다양한 상업화 시장 공략에 속도를 내겠다”고 밝혔다.

현대엔지니어링 

현대엔지니어링, 고층 모듈러 건축기술 특허 출원


현대엔지니어링이 출원한 특허는 모듈러 공법과 관련이 있다. 모듈러 공법은 주요 구조물과 건축 마감 등을 포함한 모듈러 유닛을 공장에서 선 제작한 후 현장으로 운송해 조립, 건설하는 공법이다. 

번들형 기둥과 내진·내화 H형강을 구조 형식으로 채택했다.

번들형 기둥은 소형 기둥 여러 개를 천장보와 바닥보 사이 벽체 내부에 다발로 묶어 시공하는 방식이다. 소형 기둥들을 벽체 내부에 위치시켜 기둥이 실내로 돌출되지 않고, 고층 건물에서도 기둥 개수를 추가할 수 있다.

이러면 기존 단일 기둥 방식 대비 실내 공간 활용을 극대화 할 수 있다. 내진·내화 H형강을 활용해 고층 모듈러 건축물 내화 성능도 향상시킬 수 있다. 

설계와 시공 조건에 따라 접합 방식을 선택해 시공할 수 있도록 다양한 접합 방식을 고안한 것도 특징이다. 고장력 볼트를 사용해 모듈러 골조를 접합하는 방식 2가지와 모르타르를 주입하는 앵커 타입 접합 방식 2가지가 고안됐다. 4가지 모두 실내에서 시공이 가능하도록 설계돼 고소작업을 최소화 할 수 있다.

현대엔지니어링은 이로써 건설신기술 1건, 특허 17건 등 원천 기술 18건을 확보했다. 현대엔지니어링은 국내 최고층인 13층 모듈러 주택(용인영덕 경기행복주택)에 이어 20층 이상 고층 모듈러 아파트 건설을 목표하고 있다.

송금종 기자 song@kukinews.com
송금종 기자
song@kukinews.com
송금종 기자
이 기사 어떻게 생각하세요
  • 추천해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추천기사
많이 본 기사
오피니언
실시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