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남교육청진로융합교육원은 오는 12월 1~2일 재능교육연수원에서 고3학년 부장교사 70명 대상으로 ‘2023 고3부장 진학교육 직무연수 및 평가회’를 운영한다고 29일 밝혔다.
이날 연수는 올 한해 고3학년 진로진학지도 운영사례를 공유하고, 고교학점제 본격 시행과 2028 대학입시제도 개편에 따른 충남 진로진학지도 방향을 설계하는 간담회를 준비하는 등 미래지향적인 내용으로 구성했다.
구체적으로 ▲고교학점제와 2028 대학입시의 방향 ▲권역별 고3학년부장협의체 분임토의 ▲2028 대학입시 개편에 따른 충남 진로진학지도 방향 모색 간담회 ▲2023학년도 진로진학지도 사례 발표 ▲권역별 진로진학지도 분임발표의 연수 내용을 진로진학부 교육연구사 중심으로 운영한다.
특히, 이번 연수는 ‘학교현장을 지원하는 진로진학교육 2.0’에 꼭 필요한 생생한 학교 현장의 목소리를 경청하고, 우리 원이 나아가야 할 방향에 대해서도 고민해 볼 수 있는 기회이기도 하다.
현경숙 원장은 “이번 연수는 올 한해 고3학년 운영사례를 공유하며, 고3학년부장협의체를 탄탄하게 구성하여 앞으로 고교 간 서로 도움을 주고 받는 분위기를 조성하는 데 의의가 있다”며, “급변하는 대입제도에 학교현장을 지원하는 방향에 대한 조언을 들을 수 있어 우리 진로융합교육원도 큰 도움이 될 것이다”라고 강조하였다.
한편, 진로융합교육원은 ‘진학교육 학습공동체’의 활동으로 제작한 ‘2015 개정교육과정 학생선택형 교육과정 기반 진로진학지도 사례집’을 배포했다고 밝혔다.
진학교육 학습공동체는 충남진학교육지원단의 진학역량 함양을 위한 교사 중심의 자발적인 모임으로, 2023년 ‘교육과정과 진학연계 분석’ 외에도 10개의 주제로 더 운영되고 있다.
이 자료집은 도내 11개 고교를 대상으로 교육과정을 기반한 학생 진로진학지도를 모아 ▲2023 신입생 기준 교육과정 편제표 운영 ▲1학년 진로진학 연계 과목선택 지도 ▲3학년 교육과정 기반 진로진학 지도 등의 사례를 담았다.
내포=홍석원 기자 001hong@kuki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