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5년 5월 21일 (수)
공정위, ‘건설사 사업 방해’ 울산건설기계지부에 과징금

공정위, ‘건설사 사업 방해’ 울산건설기계지부에 과징금

기사승인 2024-03-14 13:41:26
쿠키뉴스 자료사진
김한나 기자
hanna7@kukinews.com

공정거래위원회가 비조합원 사업자와 거래하지 않도록 강요한 민주노총 전국건설노동조합 울산건설기계지부에 과징금 처분을 내렸다.

공정위는 울산건설기계지부에 공정거래법 위반 혐의로 시정명령과 과징금 4300만원을 부과한다고 14일 밝혔다. 

공정위에 따르면 울산건설기계지부는 2020년부터 2022년까지 적정임대료 기준표·단체협약안의 형태로 구성사업자들이 대여하는 건설기계와 살수차의 임대료와 지급기일을 정했다.

또 울산건설기계지부는 울산에서 사업 중인 건설사 등에 건설기계 임대료 인상과 30일 내 지급을 요구하는 공문을 보냈다.

아울러 조합원의 일감을 확보하기 위해 건설사에 비구성사업자와 건설기계 임대차·배차 거래를 중단할 것을 요구하고, 건설 현장에서 조합원 건설기계 운행 금지·집회·출입 방해를 벌이기도 했다.

공정위는 이같은 행위가 개별 대여업자가 자율적으로 정해야 할 건설기계의 임대료와 그 지급기일을 결정한 것으로, 사업자 간 가격과 거래조건에 의한 경쟁을 제한한 행위에 해당한다고 봤다.

공정위는 “이번 조치는 울산 건설 현장에서 상당한 영향력을 가지고 있는 건설기계 사업자단체가 구성사업자의 이익 추구를 위해 시장의 경쟁을 제한한 행위를 최초로 적발·제재했다는 데 의의가 있다”고 밝혔다.

김한나 기자 hanna7@kukinews.com
김한나 기자
이 기사 어떻게 생각하세요
  • 추천해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추천기사

‘룰러’ 박재혁의 웃음 “쵸비 펜타킬? 다음엔 안 줘”

‘룰러’ 박재혁이 ‘쵸비’ 정지훈에게 펜타킬을 주지 않겠다고 웃으며 말했다.젠지는 21일 오후 5시 서울 종로구 롤파크 LCK 아레나에서 열린 ‘2025 LCK’ 정규시즌 2라운드 한화생명e스포츠와 경기에서 풀세트 접전 끝에 세트스코어 2-1로 승리했다. 15연승을 질주한 젠지는 2위 한화생명과 격차를 3경기 차로 벌리며 선두 자리를 굳건하게 지켰다. 또 21세트 연속 승리로, LCK 세트 최다 연승 신기록을 경신했다. 종전 기록은 2024년 젠지가

많이 본 기사
오피니언
실시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