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5년 4월 8일 (화)
아스트로젠 자폐스펙트럼 치료제, 희귀의약품 지정

아스트로젠 자폐스펙트럼 치료제, 희귀의약품 지정

기사승인 2024-05-04 21:00:56
대구 동구 아스트로젠 본사 전경. 아스트로젠
박선혜 기자
betough@kukinews.com

난치성 신경질환 치료제 개발 기업 아스트로젠은 최근 소아 자폐 스펙트럼 장애 치료제 후보물질 ‘AST-001’이 최근 식품의약품안전처로부터 개발단계 희귀의약품으로 지정됐다고 밝혔다.

이번 지정에 따라 AST-100 허가 및 조기 출시 가능성이 높아졌다. 희귀의약품으로 지정되면 식약처 밀착 지원을 받으며 수수료 감경 대상이 된다. 또 품목 허가 유효기간이 연장되고, 일정 기간 동안 사실상 시장 독점권을 갖는 등 다양한 특례가 적용된다.

AST-001은 소아 신경망이 지나치게 발달하는 것을 조절하도록 돕는 물질로 알려졌다. 아스트로젠에 따르면 이 물질은 자폐 스펙트럼 장애로 진단받은 만 2~11세 어린이 총 151명을 대상으로 시행한 임상 2상에서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증상 개선 효과를 보였으며, 지난해 8월 임상 3상을 개시했다. 

황수경 아스트로젠 대표이사는 “연내 코스닥 시장 상장을 목표로 기업공개를 추진하고 있으며, 상장을 통해 자폐 스펙트럼 장애 치료제의 글로벌 진출 및 난치성 신경질환 치료제 파이프라인 확장을 가속화할 계획”이라며 “그 일환으로 올해 하반기 중 부산 기장에 세계적 규격의 공장을 착공할 예정”이라고 전했다. 

박선혜 기자 betough@kukinews.com
박선혜 기자
이 기사 어떻게 생각하세요
  • 추천해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1
추천기사

트럼프, 中 보복 관세에 다시 맞불…“50% 추가관세…다른 나라와는 즉시 협상”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7일(현지시간) '맞불 관세'를 발표한 중국에 대해 50%의 추가 관세 부과를 경고하면서 중국 이외의 다른 나라들과는 즉시 관세에 대한 협상을 시작하겠다고 밝혔다.트럼프 대통령은 이날 사회관계망서비스(SNS)인 트루스소셜에 “8일까지 중국이 34% 관세를 철회하지 않으면 미국은 중국에 50%의 추가 관세를 부과할 것”이라고 경고했다.이어 그는 “미국에 보복 관세를 부과하는 어떤 국가든 더 높은 추가 관세를 물

많이 본 기사
오피니언
실시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