윤석열 대통령 탄핵안 찬성 204표로 가결 [쿠키포토]

윤석열 대통령 탄핵안 찬성 204표로 가결 [쿠키포토]

-노무현, 박근혜 전 대통령에 이어 헌정 사상 세 번째
-‘탄핵소추 의결서’ 전달 받으면 즉시 대통령 직무정지

기사승인 2024-12-14 18:03:18
14일 서울 영등포구 여의도 국회에서 윤석열 대통령에 대한 탄핵소추안 표결을 앞두고 박찬대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가 제안설명을 하고 있다.

윤석열 대통령에 대한 탄핵소추안이 14일 국회 본회의를 통과했다. 현직 대통령에 대한 탄핵안 가결은 2004년 노무현 전 대통령, 2016년 박근혜 전 대통령에 이어 헌정 사상 세 번째다.

윤석열 대통령에 대한 탄핵소추안 표결이 이뤄진 14일 서울 영등포구 여의도 국회에서 의원들이 투표하고 있다.

윤석열 대통령에 대한 탄핵소추안 표결이 이뤄진 14일 서울 영등포구 여의도 국회에서 권성동 국민의힘 원내대표와 이철규 의원이 대화를 나누기 위해 본회의장을 떠나고 있다.

헌법재판소가 국회의 탄핵소추 청구를 인용하면 윤 대통령은 박 전 대통령에 이어 임기 중 파면되는 두 번째 대통령이 된다. 윤 대통령 탄핵안은 이날 오후 본회의에서 제적의원 300명 중 300명이 참석한 가운데 찬성 204표, 반대 85표, 기권 3표, 무효 8표로 가결됐다.

윤석열 대통령에 대한 탄핵소추안 표결이 이뤄진 14일 서울 영등포구 여의도 국회에서 우원식 국회의장이 탄핵안 가결을 선포하고 있다.
윤석열 대통령에 대한 탄핵소추안 표결이 이뤄진 14일 서울 영등포구 여의도 국회에서 김기현 국민의힘 의원이 투표를 마치고 자리로 돌아가고 있다.

윤석열 대통령에 대한 탄핵소추안 표결이 이뤄진 14일 서울 영등포구 여의도 국회에서 김상욱 국민의힘 의원이 마지막으로 본회의장을 떠나고 있다. 이날 김 의원은 국회 앞에서 '탄핵 찬성 1인 시위'를 벌였다.

윤 대통령은 이날 국회로부터 ’탄핵소추 의결서’를 전달받으면 즉시 대통령 직무가 정지된다. 한덕수 국무총리가 대통령 권한대행을 맡게 된다.

유희태 기자
joyking@kukinews.com
유희태 기자
이 기사 어떻게 생각하세요
  • 추천해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추천기사
많이 본 기사
오피니언
실시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