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종사이버대 한국어학과, 필리핀 봉사활동 통해 문화 교류 

세종사이버대 한국어학과, 필리핀 봉사활동 통해 문화 교류 

기사승인 2025-01-17 09:24:43
세종사이버대학교 한국어학과 제공

세종사이버대학교는 지난 1월 10일부터 13일까지 한국어학과 봉사팀이 필리핀 이나레스 지역에서 봉사활동을 성공적으로 마쳤다고 17일 밝혔다.

한국어학과에서는 지난 3년 간 필리핀 이나레스 지역의 청소년과 장년들을 대상으로 온라인 한국어 교실을 운영해 왔으며, 이번 방문은 온라인 수업에서 부족했던 대면 활동과 상호 문화 이해에 초점을 두고 기획했다.

봉사팀은 제기차기, 단체 줄넘기, 원반던지기 등 한국 전통 놀이 문화를 아이들과 함께 체험했다.

또 현지 청년들과 함께 한국 음식 만들기, 필리핀 쇼핑몰 체험 등의 프로그램을 통해 서로의 문화를 이해하는 시간을 가졌다.

봉사팀을 이끈 이은경 한국어학과 교수는 “언어 교육은 단순히 지식을 전달하는 것을 넘어 서로의 문화를 이해하고 교감하는 것이 핵심”이라며 “이번 대면 봉사가 필리핀 학생들에게 한국어뿐만 아니라 한국 문화를 생생히 느끼게 하는 기회가 되었기를 바란다”고 말했다.

참여 학생 중 한 명인 이민정 학우는 “그동안 온라인으로만 만나던 학생들을 직접 만나 함께 어울릴 수 있었던 것이 좋은 경험이었고 아이들의 가정을 방문하며 생활을 이해한 것이 뜻깊었다”며 “앞으로 이들에게 어떻게 한국어를 가르쳐야 할지 조금 알 것 같다”고 소감을 전했다.

세종사이버대 한국어학과는 이번 봉사를 계기로 해외 온·오프라인 교류를 더욱 확대할 예정이며, 한국어와 한국 문화를 알리는 데 더욱 힘쓰겠다고 밝혔다.

한국어학과는 한국어교원 자격증(문화체육관광부), 다문화사회전문가 수료증(법무부), 독서논술지도사 자격증(민간)을 취득할 수 있는 전문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다.

한편 세종사이버대 한국어학과 2025학년도 봄학기 2차 신·편입생 모집 기간은 오는 1월 27일부터 2월 17일까지다. 입학 관련 자세한 사항은 세종사이버대학교 입학지원센터 홈페이지에서 확인할 수 있다.

이영수 기자
juny@kukinews.com
이영수 기자
이 기사 어떻게 생각하세요
  • 추천해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추천기사
많이 본 기사
오피니언
실시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