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배우 고(故) 김새론이 16일 세상을 떠났다. 향년 25세. 연예계는 예상치 못한 이별에 깊은 슬픔에 잠겼다. 전 소속사, 동료 배우들은 침통한 마음으로 애도의 뜻을 표하고 있다.
김새론 전 소속사 골드메달리스트는 17일 “김새론 씨의 안타까운 소식을 접하고 깊은 애도를 표한다”며 “삼가 고인의 명복을 빈다”고 전했다.
김새론은 2020년 1월부터 2022년 12월까지 골드메달리스트 소속 배우였다. 그러나 2022년 5월 음주운전 및 사고 미조치 혐의로 재판에 넘겨졌고, 이후 전속계약 종료 수순을 밟았다.
이 사건으로 김새론은 오랜 시간 소속사 없이 자숙을 가졌다. 촬영 중이던 넷플릭스 오리지널 시리즈 ‘사냥개들’에서도 하차했다. 기존 촬영분은 대거 편집됐다. 생계를 위해 카페 아르바이트를 하고, 지난해 5월 연극 ‘동치미’로 복귀를 시도했지만 모두 녹록지 않았다. 근황이 알려질 때마다 거센 반발과 부정적인 여론에 직면해야 했다.
김새론의 비보가 전해진 당일, 배우 김옥빈은 자신의 인스타그램에 국화꽃 사진과 함께 “삼가 고인의 명복을 빕니다”라는 글을 게재했다. 영화 ‘동네사람들’에서 함께 모녀 호흡을 맞췄던 배우 김민체도 “딸로 만나 너무 행복했던 시간. 그곳에서 편히 쉬기를”이라고 추모했다.
배우 서예지와 서하준은 자신의 인스타스토리에 별다른 말 없이 국화꽃 사진을 올렸다. 김새론을 언급하진 않았지만, 그를 향한 애도인 것으로 추정된다. 특히 서예지는 과거 골드메달리스트 소속으로, 김새론과 한솥밥을 먹은 바 있다. 그룹 피에스타 출신 가수 옐도 “몇 번 봤던 모습에 의리 있고 착한 친구로 남았는데”라며 “오늘은 긴 밤이 될 것 같다”고 슬픔을 내비쳤다.

가수 미교는 김새론에게 악성댓글을 남겼던 누리꾼들과 이슈몰이에 동참했던 매체를 비판했다. 그는 “사람 한 명 죽어 나가야 악플러들 손이 멈춤”이라며 “언론도 방송도 마찬가지. 그렇게 이슈 찾고 어그로 끌려고 자극적으로 기사 내고 뭐든 만들어내서 결국 사람 한 명 죽어 나가면 언제 그랬냐는 듯 난 관련 없다는 식으로 세상 선한 척. 역하다”고 분노했다.
2000년 7월생인 김새론은 2001년 잡지 ‘앙팡’ 모델로 데뷔했고, 2009년 영화 ‘여행자’를 통해 배우로서 첫발을 내디뎠다. 어린 나이에도 ‘여행자’에서 섬세한 연기로 주목받았던 그는 이듬해 원빈 주연 영화 ‘아저씨’로 ‘국민 아역’으로 발돋움했다. 또 영화 ‘여행자’에 이어 ‘도희야’로 칸 영화제에 초청받으며, 범접하기 어려운 필모그래피를 쌓았다.
이후 영화 ‘동네사람들’, 드라마 ‘마녀보감’, ‘레버리지: 사기조작단’, ‘연애플레이리스트 시즌4’, ‘우수무당 가두심’ 등에서 폭 넓은 캐릭터 스펙트럼을 입증하며, 성인 배우로 안착했다는 평을 받았다. 뿐만 아니라 음악프로그램 ‘쇼! 음악중심’에서 MC를 맡고, 예능프로그램 ‘나만 믿고 따라와, 도시어부’에서 남다른 예능감을 뽐내는 등 여러 방면에서 활약했다.
유작은 올해 개봉 예정인 영화 ‘기타맨’이 될 전망이다. 영화계에 따르면, 지난해 11월 초 촬영을 마쳤으며 현재 후반 편집 작업 중이다.
한편, 김새론의 빈소는 서울아산병원 장례식장에 마련됐다. 발인은 오는 19일 오전 6시20분이며, 장지는 정해지지 않았다.
※ 우울감 등 말하기 어려운 고민이 있거나 주변에 이런 어려움을 겪는 가족·지인이 있을 경우 자살예방 상담전화 ☎1393, 정신건강 상담전화 ☎1577 0199, 희망의 전화 ☎129, 생명의 전화 ☎1588 9191, 청소년 전화 ☎1388, 청소년 모바일 상담 ‘다 들어줄 개’ 어플, 카카오톡 등에서 24시간 전문가의 상담을 받을 수 있습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