원주시, 농촌 어르신 복지생활 실천사업 추진

원주시, 농촌 어르신 복지생활 실천사업 추진

어르신들 소득 활동 위한 프로그램 등 진행...농촌 활력 도모

기사승인 2025-04-14 14:44:12
원주시 판부면 용수골마을 꽃축제에 활용할 꽃 재배육묘 조성 및 관리하고 있는 어르신들.
강원 원주시 농촌어르신 복지생활 실천 시범사업을 통해 농촌 활력을 도모한다.

원주시농업기술센터는 올해 지방이양 공모사업에 선정, '농촌어르신 복지생활 실천 시범사업'을 추진한다고 14일 밝혔다.

이번 사업에서는 마을 어르신들의 생활에 활력을 불어넣고 소득 활동을 위한 프로그램이 진행된다.

우선 판부면 용수골마을 꽃축제에 활용할 꽃 재배육묘 조성 및 관리를 통해 여가와 소득이라는 두 마리 토끼를 잡는다.

 4500만 원을 들여 어르신들을 위한 쉼터를 조성한다. 쉼터에는 냉난방기, 커피머신, 냉장고 등을 설치해 쾌적한 환경을 제공하고, 꽃잎건조기와 포장기를 지원해 소득 창출을 돕는 역할을 하게 된다.

이에 더해 공동체 활동 프로그램인 슬기로운 노년생활 과정을 통해 원예치료, 치매예방교육, 제로웨이스트 등 여가활동 프로그램을 진행한다.

한국지능정보사회진흥원의 찾아가는 고령농 디지털교육 대상지로도 선정돼 스마트폰, 키오스크 사용법 등 교육도 이뤄진다.

이상분 농업기술센터 소장은 "초고령사회 100세 시대를 맞아 농촌마을 소일거리 제공 등 복지사업을 확대 추진할 계획"이라며, "어르신들이 자긍심을 갖고 여유로운 노년생활을 보내실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전했다.
조병수 기자
chobs@kukinews.com
조병수 기자
이 기사 어떻게 생각하세요
  • 추천해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추천기사
많이 본 기사
오피니언
실시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