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5년 5월 1일 (목)
공정위, 상조·여행사 등 ‘선불식 할부거래업체’ 전 분기比 2곳 줄어

공정위, 상조·여행사 등 ‘선불식 할부거래업체’ 전 분기比 2곳 줄어

기사승인 2025-04-28 10:31:03
선불식 할부거래업 등록업체 수. 공정거래위원회
김건주 기자
gun@kukinews.com

지난달 선불식 할부거래업 등록업체가 지난 분기에 비해 2개 감소한 76개로 집계됐다.

공정거래위원회는 이 같은 내용이 담긴 올해 1분기 선불식 할부거래업자의 주요정보 변경사항을 공개했다고 28일 밝혔다. 선불식 할부거래업은 선불식 상조·적립식 여행상품 등 대금을 나누어 지급하는 형태의 업종을 말한다.

공정위에 따르면 1분기 중 ‘기린종합건설’이 폐업했고 ‘미래상조119(전 퍼스트라이프)가 등록 취소돼 지난달 말 기준 선불식 할부거래업 등록업체가 지난 분기에 비해 2개 감소했다.

또 해당 기간 동안 4개 업체에서 상호·대표자·소비자 피해보상보험계약 등 7건의 변경 사항이 발생했다. 나드리가자의 소비자피해보상보험계약이 예치계약에서 예치 및 채무지급보증계약으로 변경된 후 다시 예치계약으로 변경됐다. 아름라이프의 상호는 모두펫상조로 변경되면서 대표자 및 주소도 변경되됐다. ‘보훈’의 대표자, ‘하늘문’의 주소도 변경됐다.

공정위는 “선불식 할부계약을 체결하는 경우 계약업체의 등록 여부 등 영업 상태와 공제조합, 은행 등 소비자피해보상보험 계약기관의 공지사항을 주의 깊게 살펴 업체의 폐업, 등록취소 등에 따른 피해를 예방할 필요가 있다”고 강조했다.

한편, 공정위는 지난해 3월부터 상조 납입 통지 제도를 통해 소비자들이 연 1회 이상 선불식 할부거래업자로부터 납입금액·납입횟수 등의 정보를 제공받을 수 있도록 했다. 
김건주 기자
이 기사 어떻게 생각하세요
  • 추천해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추천기사

적수가 없다…압도적인 젠지, 1라운드 9전 전승

젠지가 1라운드 전승에 성공했다.젠지는 1일 오후 5시 서울 종로구 롤파크 LCK 아레나에서 열린 ‘2025 LCK’ 정규시즌 1라운드 KT 롤스터와 경기에서 세트스코어 2-0으로 완승했다. 1라운드 9전 전승을 달성한 젠지는 단독 선두 자리를 굳건하게 지켰다. 팀 역사상 5번째 라운드 전승이다. 반면 KT는 2연패에 빠지며 1라운드를 3승6패로 마무리했다. 젠지가 1세트를 손쉽게 선취했다. 라인 개입, 교전, 한타 등 모든 면에서 KT보다 뛰어났다. KT 에이스인 ‘

많이 본 기사
오피니언
실시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