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쿠키 건강] 많은 사람들이 TV에 나오는 유명한 걸그룹이나 배우, 모델들의 몸매를 보고 부러움을 갖는다. 하지만 동경의 마음만 있거나 체형 관리 방법을 제대로 알지 못한 채 운동을 시작하는 경우가 적지 않다. 매력적인 체형 특히 종아리를 가꾸는 방법은 무엇일까. 우리가 흔히 말하는 매력적인 종아리는 무조건 얇고 긴 종아리가 아니다. 전문의들은 적당히 근육과 살이 있으면서 곧게 뻗어 균형을 갖췄을 때 이상적 종아리의 모습이 나온다고 말한다.
이를 위해서는 물론 스스로의 관리와 노력이 필요하다. 무엇보다 평소 습관을 잘 들이는 것이 좋은데, 먼저 혈액 순환이 잘 되도록 해주는 것이 좋다. 하루 종일 앉아서 혹은 서서 일을 하게 되면 다리에 피가 몰리게 되고 붓기도 한다. 이를 풀어주려면 간단한 걷기나 자전거 등을 통해 신진대사를 원활하게 하는 시간을 갖는 게 도움이 된다.
수면을 취할 때도 다리를 받칠 수 있는 것을 두면 혈액순환이 잘 되어 밤 새 다리가 붓는 것을 막을 수 있다. 마지막으로 신발을 선택하는 것이 중요하다. 흔히 멋을 내기 위해 짧은 치마와 함께 굽이 높은 하이힐을 많이 신게 되는데, 이처럼 높은 신발을 착용하면 종아리가 붓게 되고 종아리에 알도 생길 수 있다. 심하면 척추 건강에도 위협을 주게 되므로 굽이 낮고 발이 편한 신발을 신는 것이 좋다.
메디라인클리닉 박준우 원장은 “다리의 살만 빼는 것은 어렵기 때문에 전체적인 운동과 식이요법을 통해 지방을 줄이는 것이 좋은 방법이며, 다리가 특히 굵어서 콤플렉스가 있다면 원인을 파악하고 거기에 맞는 해결책을 찾는 것이 중요하다”고 설명한다.
사진 제공=메디라인클리닉
국민일보 쿠키뉴스 김성일 기자 ivemic@kukimedi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