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쿠키 건강]프 랜차이즈 창업의 핵심키워드는 바로 본사의 지원이라고 할 수 있다. 프랜차이즈는 성공한 점포를 롤모델로 해 사업을 진행하게 되는데, 롤모델에 대한 성공노하우를 본사에서 제공받을 수 있기 때문이다. 많은 예비창업자들이 프랜차이즈 창업을 선호하는 것도 이러한 이유에서다. 지금부터 기존 가맹점주들에게 합격점을 받은 프랜차이즈 브랜드를 통해 프랜차이즈 본사를 선택하는 요령을 터득해 보자.
◇메뉴 경쟁력이 돋보이는 일본요리전문점 ‘아리가또맘마’= 일본요리전문점 ‘아리가또맘마’는 우리나라에서 인기 있는 일식 메뉴를 다양하게 구성하는 한편, 정기적인 신메뉴 개발로 가맹점 매출을 견인하고 있다. 올 시즌에도 카레에 토핑을 선택해 함께 즐길 수 있는 오사카 일본카레 메뉴를 출시해 좋은 반응을 얻고 있다. 또 라멘과 돈부리, 오니기리, 차항 등 고객들의 니즈를 반영해 꾸준히 신메뉴를 개발하면서 폭넓은 고객층을 형성하고 있다.
‘아리가또맘마’ 관계자는 “일식 메뉴의 경우 다양한 입맛을 만족시킬 수 있는 경쟁력을 가지고 있어 지속적인 고객유입이 가능하고, 특히 사계절 내내 비수기가 없어 안정적인 매출달성이 가능하다”며 “아리가또맘마의 경우 자체 R&D팀을 통한 PB상품 개발과, 변화하는 시장에 맞춘 지속적인 신메뉴 출시로 경쟁우위를 확보해 나가고 있다”고 전했다.
또한 ‘아리가또맘마’는 매출경쟁력을 더욱 높이기 위해 테이크아웃 전략도 활성화하고 있으며, 페이스북과 트위터 등 SNS를 활용한 적극적인 마케팅으로 가맹점의 매출향상을 돕고 있다. 철저한 상권분석에 의한 점포선점, 전문인력을 통한 교육 지원, 본사의 슈퍼바이저가 매장을 직접 방문해 매장운영과 매출 솔루션 제공 등 가맹점 지원시스템도 돋보인다.
◇체계적인 교육지원시스템으로 전문경영인 양성, 한국정통포차 ‘칠성포차’= 프랜차이즈 창업을 준비하는 예비창업자들의 경우 대부분 경험이 부족하기 때문에 본사의 교육지원이 매우 중요하다고 할 수 있다. 따라서 프랜차이즈 창업을 할 때 본사에서 얼마나 체계적으로 교육을 지원해주는 지 확인할 필요가 있다.
포장마차의 브랜드화를 이끌고 있는 한국정통포차 ‘칠성포차’ 관계자는 “본사에서 진행하는 교육은 매장 운영에 대한 기술을 전수하는 것이기도 하지만, 더 나아가 창업자의 역량을 키우는 역할도 하기 때문에 철저한 교육이 필요하다”며 “칠성포차의 경우 이론과 실습을 병행하는 교육을 통해 경험이 없는 초보창업자도 전문경영인으로 태어날 수 있도록 확실히 지원하고 있다”고 전했다.
‘칠성포차’는 주방실습교육과 서비스마인드 교육, 매장운영전반에 걸친 홀/이론교육, 직영매장의 현장실습 교육, 오픈 후 슈퍼바이저 방문을 통한 지속적인 운영관리교육 등을 진행하고 있다. 교육 외에도 직영점에서 양성한 전문인력 파견, 24시간 상담, 월 1회 이상 슈퍼바이저 파견, 지속적인 신메뉴 개발, 마케팅 및 홍보를 통한 매출활성화 방안제시 등을 통해 가맹점의 효율적인 매장운영을 돕고 있다.
◇특화된 콘셉트로 젊은 고객층 흡수, 클럽식 감성주점 ‘블루케찹’= 최근 소비자들이 즐겨 찾는 주점형태를 보면 색다른 콘셉트를 내세우고 있는 곳이 많다. 이는 소비자들이 보다 색다른 콘셉트의 주점을 원한다는 반증으로, 오감 만족을 앞세우고 있는 클럽식 감성주점 ‘블루케찹’이 대표적이라고 할 수 있다.
‘블루케찹’ 관계자는 “블루케찹은 벽면을 뒤덮은 스크린에서 나오는 화려한 영상과 심장을 울리는 음악사운드, 품격 높은 수작요리로 고객들의 눈과 귀, 입을 모두 사로잡고 있다”며 “경쟁이 치열한 주점시장에서 성공하기 위해서는 이러한 특화된 경쟁력은 필수로, 더불어 고객들의 건전한 만남을 주선하는 엔터테인먼트적인 요소도 필요하다”고 전했다.
‘블루케찹’의 경우 본사인 ㈜레비스인터내셔널의 전문적인 지원으로 효율적인 매장운영이 가능해 젊은 창업자나 초보창업자 등도 쉽게 운영할 수 있다. 조리, 운영, 서비스 등 매장경영에 필요한 전반적인 교육도 철저하게 진행하고 있고, 안정화된 물류배송시스템을 통해 식재료를 지속적으로 공급해주고 있다. 또한 철저한 사후관리시스템과 효과 좋은 마케팅시스템도 주목해야 하는 부분이다.
◇가격경쟁력 내세워 폭넓은 고객층 확보, 세계맥주할인전문점 ‘쿨럭’= 몇 년 사이에 세계 맥주수요가 빠르게 늘어나면서 세계맥주전문점 창업수요도 증가하고 있다. 프랜차이즈 세계맥주전문점 창업을 준비하고 있다면 본사의 유통구조를 확인할 필요가 있다. 가맹점에 공급하는 가격에 따라 소비자에게 판매하는 가격도 달라지기 때문이다. 세계맥주전문점은 가격경쟁력이 매우 중요하다.
세계맥주할인전문점 ‘쿨럭’ 관계자는 “쿨럭은 시중 가격보다 최대 40%까지 저렴한 가격으로 세계맥주를 선보이면서 폭넓은 고객층을 형성하고 있다”며 “이는 본사가 합리적이면서도 과학적인 물류시스템을 갖추고 있기 때문에 가능한 것”이라고 전했다.
‘쿨럭’은 가맹점에 식재료를 원팩화해 공급, 주방의 편의성까지 높이고 있다. 때문에 전문인력이 없어도 누구나 쉽게 조리가 가능하며, 다양한 메뉴를 고객들 앞에 손쉽게 내놓을 수 있다. 이 외에도 철저한 상권분석을 통한 최적의 점포입지 선정, 전문인력을 통한 지속적인 관리 등을 통해 가맹점의 성공창업을 돕고 있다. 국민일보 쿠키뉴스 박주호 기자 epi0212@kmib.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