따져볼수록 매력적인 창업아이템, 경쟁력은?

따져볼수록 매력적인 창업아이템, 경쟁력은?

기사승인 2012-04-24 12:01:00

[쿠키 건강] 프랜차이즈 창업을 준비하는 많은 예비창업자들의 가장 큰 고민은 아마 브랜드 선택일 것이다. 너무나도 많은 프랜차이즈 브랜드가 있어 일일이 그 경쟁력을 다 확인해볼 수 없기 때문이다. 그렇다면 지금부터 따져볼수록 매력적인 프랜차이즈 브랜드에는 어떤 것이 있지는 살펴보자.

◇여름철에는 냉면전문점 창업이 정석, 냉면전문점 ‘전철우 빨강랭면’= 여름시즌 가장 인기 있는 외식 아이템은 단연 냉면이다. 따라서 여름철 창업을 생각하고 있다면 단기간에 높은 매출을 올릴 수 있는 냉면전문점을 주목해야 한다. 실제로 폭넓은 고객층을 형성하고 있는 냉면전문점 ‘전철우 빨강랭면’의 경우 여름철 매출이 매우 높은 것으로 알려졌다.

‘전철우 빨강랭면’은 높은 브랜드 인지도를 바탕으로 고객몰이에 성공하고 있고, 오랜 시간 오직 냉면만을 고집하면서 맛과 품질에 대한 신뢰를 확실하게 받고 있다. 특히 빨강랭면, 멍게랭면, 돈까스랭면 등 특화된 메뉴구성은 충성고객층을 만드는 역할을 하고 있고, 이는 결국 여름철 높은 수익과 사계절 안정적인 매출이라는 결과를 낳고 있다. 또한 빠른 테이블 회전율로 소규모 매장이나 고속도로 휴게소 등에서도 기대 이상의 매출 달성이 가능하다는 것도 특징.

‘전철우 빨강랭면’ 관계자는 “전문주방장이 필요 없는 주방시스템, 특화된 레시피 전수, 물류시스템을 통한 식재료 공급 등 본사의 지원시스템을 통해 매출경쟁력을 높일 수 있다”며 “테이크아웃 판매를 통해 부가적인 수익창출도 가능하기 때문에 높은 매출 달성이 가능하다는 것도 주목할 부분이다”고 전했다.



◇이제 맥주 안주는 깐풍기가 대세, 맥주전문점 ‘깐풍기 브라더스’= 고급 중국요리로 자리매김한 깐풍기가 올 여름 창업시장을 뜨겁게 달굴 블루칩으로 떠오르고 있다. 이는 깐풍기가 최근 술안주로도 많은 각광을 받고 있기 때문. 심지어는 ‘치맥’이라는 단어를 ‘깐맥’으로 변화시키고 있을 정도다.

맥주전문점 ‘깐풍기 브러더스’는 이러한 ‘깐맥’ 열풍을 주도하고 있는 브랜드라고 할 수 있다. 깐풍기의 깔끔함과 편의성을 극대화시켜 대중적인 요리로 만들어가고 있고 여기에 북경식, 광동식, 사천식 등 다양한 메뉴라인을 통해 다양한 연령층의 고객들이 즐길 수 있는 하나의 요리로 승화시키고 있다. 술안주는 물론 식사메뉴로도 손색없다는 것이 특징.


‘깐풍기 브러더스’ 관계자는 “기존의 중국집과는 다른 깔끔하고 세련된 캐주얼 매장을 갖추고 있기 때문에 폭넓은 고객층 형성이 가능한 것은 물론 조리시간이 5분 정도 밖에 되지 않아 테이블회전율이 빠르고 테이크아웃 판매를 통해 부가수익 창출이 가능해 높은 매출을 기대할 수 있다”고 밝혔다.

◇컵푸드 하나로 불황타파 가능, 컵푸드전문점 ‘통빱’= 외식비 부담으로 테이크아웃 상품이 인기를 끄는 가운데 외식비를 낮춘 브랜드들의 경쟁력도 돋보인다. 특히 간편하게 즐길 수 있는 컵푸드 형태의 테이크아웃 요리는 실속 있는 가격과 푸짐한 양으로 인해 많은 인기를 얻고 있고, 그 시장이 더욱 확대되고 있는 추세다.

경희대 앞의 명물인 컵밥, 컵푸드, 컵치킨전문점 ‘통빱’도 최근 늘어나는 수요에 맞춰 프랜차이즈 가맹사업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 지난 3월 경희대점 오픈을 시작으로 테이크아웃 식사 수요가 풍부한 대학가와 학원가, 터미널, 휴게소 등 유동인구가 많은 상권에 가맹점이 입점, 빠르게 고객층을 형성해 나가고 있다. 신선한 식재료와 특화된 레시피로 맛을 내고 3000원 정도의 가격으로 따뜻한 철판요리를 즐길 수 있어 인기를 끌고 있다.

‘통빱’ 관계자는 “직장인, 대학생 등 간편식을 선호하는 고객들의 수요와 함께 도시락, 간식으로도 인기가 높아 영업이익이 기존 외식아이템에 비해 뛰어나다”며 “소점포 및 소자본으로 창업이 가능하고 최소 2명이면 매장운영이 가능해 운영비와 인건비도 크게 절약할 수 있다”고 전했다.



◇닭갈비에 특별한 조리법을 더하다, 숯불닭갈비전문점 ‘숯불애장닭’= 숯불에 닭갈비를 구워 먹는 색다른 조리법이 등장하면서 숯불닭갈비가 많은 인기를 끌고 있다. 특히 닭갈비를 숯불에 구우면 기름기가 쫙 빠져 칼로리가 낮아 다이어트 식품으로도 안성맞춤이기 때문에 여성들도 많이 찾고 있는 상황이다. 대표적인 프랜차이즈 브랜드는 숯불닭갈비전문점 ‘숯불애장닭’을 들 수 있다.


‘숯불애장닭’은 고객들뿐만 아니라 예비창업자들에게도 인기가 많은데, 그 이유는 메뉴경쟁력과 가격경쟁력, 인테리어 경쟁력을 모두 갖추고 있어 수익성이 높기 때문이다. 숯불닭갈비를 비롯해 마늘통목살, 통삼겹살, 왕갈비, 양푼닭밥 등을 다양한 메뉴구성을 갖추고 있어 다양한 고객층을 만족시킬 수 있고, 1인분에 5500원이라는 착한 가격과 옛 추억을 느낄 수 있는 매장 분위기는 고객들에게 높은 만족감을 주고 있다.

‘숯불애장닭’ 관계자는 “창업부담을 최소화하고 가맹점의 이윤 극대화를 현실로 만들어 줄 수 있는 체계적인 지원시스템을 운영하고 있다”면서 “메뉴를 단순화해 운영이 간편할 뿐만 아니라 충성고객층 형성이 가능하며 작은 매장에서 작은 인원수로도 운영할 수 있다는 것도 브랜드 경쟁력이다”고 설명했다. 국민일보 쿠키뉴스 박주호 기자 epi0212@kmib.co.kr
박주호 기자
epi0212@kmib.co.kr
박주호 기자
이 기사 어떻게 생각하세요
  • 추천해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추천기사
많이 본 기사
오피니언
실시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