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쿠키 건강] 최근 각진 얼굴형 등을 개선하고자 하는 사례가 늘고 있고, 더불어 관련 시술에 대한 관심도 커지고 있다. 특히 문의가 꾸준히 이어지고 있는 사각턱 개선의 경우 사각턱의 생성원인에 따라 크게 수술적 방법과 비수술적 방법으로 나눌 수 있다.
골격(뼈)으로 인한 사각턱은 각진 턱뼈를 잘라내는 사각턱 수술이 보편적이지만, 단지 저작근(턱근육)이 발달된 사각턱의 경우라면 보톡스 시술 등으로도 교정이 가능하다는 게 전문의의 설명이다. 보톡스는 본래 보톨리늄 톡신이라는 균으로 이루어진 물질로 안면경련을 비롯한 근육, 신경질환 환자치료에 쓰였지만, 최근에는 턱근육 및 주름 개선에도 효과를 보이며 그 치료법이 확대되었다.
사각턱보톡스 시술은 뼈를 깎는 수술과는 달리 턱근육(저작근, 교근)을 일시적으로 줄이는 것으로 반가역적이면서 시술 후 바로 일상생활이 가능하다는 장점이 있다. 시술 후 대략 2주 후부터 근육의 자연적 퇴축이 시작되는데, 눈에 보이는 효과는 보통 3~4개월을 정점으로 나타난다. 이후 6개월이 경과하면 신경차단효과가 사라진다.
일산 메디에스클리닉의원 박광우 원장은 “최근 간단하고 통증이 덜한 보톡스 시술을 찾는 사람들이 늘고 있다”고 말하고 “하지만 개인별로 턱 근육의 발달 정도와 비대칭의 유무 등이 달라 모든 사항을 고려하여 정확한 부위에 적정한 용량을 주입해야 높은 만족도를 얻을 수 있다”고 설명했다.
박 원장은 이어 “어금니를 깨물고 손으로 턱 주변을 만졌을 때 턱 근육이 많이 발달했다면 보톡스 시술로 효과를 볼 수 있다”고 덧붙였다. 시술 직후에는 시술 부위를 만지는 행동은 삼가는 것이 좋고, 딱딱한 음식물이나 턱 근육에 영향을 줄 수 있는 오징어, 껌 등은 피해야 한다.
사진제공 : 메디에스클리닉의원
국민일보 쿠키뉴스 김성일 기자 ivemic@kukimedia.co.kr